'2017/01'에 해당되는 글 3

  1. 2017.01.19 Father 5
  2. 2017.01.18 Chapter 2 4
  3. 2017.01.08 Chapter 1 3

Father







w.NomdePlume

 



* 원문 주소 : http://archiveofourown.org/works/9327989

 

 



 

아마도 어느 시점에서는 예상되는 일이었다.

 

정말 귀여운 딸이네요.”

 

셜록은 카운터 뒤의 여자를 바라본다양손은 여전히 로지의 손가락에서 밝은 색깔의 사탕봉지를 빼내려고 애쓰고 있다아이는 언제나 고집스럽다.

 

사실 제 딸은 아닙니다.”

 

여자의 미소가 약간 바래지고그녀는 호기심 어린 표정으로 이제 짜증나서 볼을 붉히고 있는 작은 얼굴을 훑어본다. “?”

 

셜록은 목을 가다듬고 사탕을 빼내고는 그녀가 앉은 유모차를 카운터에서 몇 인치 더 멀리 밀어낸다. “대녀에요.”

 

여자의 미소가 큼지막해진다. “그래요그녀는 정말 사랑스러운 말썽꾸러기네요. 12파운드 50이에요.”

 

셜록은 사무적으로 미소 짓고는 신용카드를 건넨다. “확실히 그렇죠.”

 

 


 

 

안녕하세요!”

 

셜록은 재빨리 그 남자를 발끝에서 모자까지 훑어보고어딘가 위험한 부분을 찾지 못하자 고개를 끄덕인다. “로자먼드를 데리러 왔습니다.”

 

왓슨?”

 

아뇨홈즈에요.”

 

그 남자는 잠시 멈추고슬쩍 훑어보고코에 주름을 잡은 채 혼란스러움을 정중하게 드러낸다. “보호자 목록에 있으신가요?”

 

셜록은 다시 고개를 끄덕인다. “그럴 겁니다.”

 

그 남자는 미소 짓는다. “그렇군요다시 확인해볼게요여기 기다리시겠어요?”

 

그러죠.”

 

그 남자가 자리를 뜨고등 뒤로 탁아소 문을 잠근다셜록은 양손을 주머니 안으로 미끄러뜨리고 아래를 내려다 본다작은 아이들이 소리치고 꺅꺅거리고 우는 소리와 전반적으로 요란한 소리가 섞여 있지만 문 너머로 듣기에는 분명하다개인적으로 그는 자신이 강제적으로 아이를 돌볼 사람이 될 어떤 상황도 떠올릴 수 없고존이 딸을 그녀 생애에 있어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다른 아이들에게 노출시키는 이유를 이해하지만… 그건 셜록을 소름 끼치게 한다로지는 집에 돌아가자마자 따뜻한 물에 목욕할 것이고그는 세균이 들끓을 게 분명한 그녀의 놀이옷을 벗기고아마도 그걸 불태워버릴 것이다그는 수돗물을 틀어놓는 동안 병을 따뜻하게 데울 것이고 – 그는 가게에 들러서 물수건을 몇 개 더 사야 할

 

발소리에 그는 생각하고 있던 체크리스트를 잠시 내려놓고 느리게 입술 끝을 올리며 미소 짓는다.

 

홈즈 씨정말 왓슨 씨의 허락 명단에 있네요 – !”

 

로지는 즐거워하며 꺅꺅거리고 셜록에게로 손을 뻗고웃음은 이제 그의 얼굴에 가득 찬다그는 재빨리 그녀를 어리둥절한 보육인에게서 빼내고제 품 안으로 끌어안는다로지는 꼬물거리고 옹알이하며 셜록의 옷깃을 잡아당긴다.

 

파파파파!

 

그 남자는 이제 그 둘을 보며 미소 짓지만그의 눈에는 질문이 어른거린다. “,” 그는 말문을 연다셜록은 로지의 부드러운 금발 곱슬머리에 코를 묻는다. “파파?”

 

셜록은 로지의 코트를 정돈하고 그녀의 가방을 어깨에 맨다. “아뇨그냥 발음하기 더 쉬운 것뿐이에요.”

 

알겠어요,” 그 남자는 말한다그는 씩 웃는다. “’셜록은 좀 복잡하긴 하죠.”

 

으음.”

 

그녀는 오늘 굉장히 잘 놀았어요낮잠 자는 시간에 약간 투정부린 걸 제외하면 문제 없었고요다음 주 같은 시간에 오실 건가요?” 셜록은 그 짧은 보고에 만족하며 고개를 끄덕인다. “그럴게요.”

 

그는 몸을 돌려 재빠르게 길가로 나와옹알거리는 로지와 함께 집으로 간다여정은 그가 예상했던 것보다 조금 더 오래 걸렸는데그는 그녀의 관심을 잡아 끄는 게 있을 때마다 매번 멈춰 섰다어쨌든 이 시기에 커가는 호기심과 성장하는 정신을 뒷받침해주는 것은 중요하다.

 

 


 

 

셜록?”

 

으음?”

 

돌아오는 길에 테스코에 들를 수 있어?”

 

우유?”

 

존은 한숨 쉰다. “아기라는 건 절반 정도는 송아지인 게 분명해.”

 

아니면 아기고양이거나.”

 

그들은 낄낄 웃고존은 세탁바구니를 골반에 걸친 채 계단을 계속 오른다.

 

 


 

 

그녀의 비명소리는그녀가 오기 전에는 존재하는 지도 몰랐던 셜록 안의 깊고 원시적인 뭔가를 뒤흔든다그는 문자 그대로 서두르느라 침대에서 굴러 떨어지고나이트 스탠드에 발가락을 찧는다그는 욕설을 뱉으며 어둠 속에서 더듬거리며 문으로 비틀비틀 다가간다가운을 걸칠 시간도 없다로지가 비명을 지르고 있다.

 

발소리가 복도를 요란하게 쿵쿵 울리고계단 위에서 흘러 들어온 흐릿한 빛 덕분에 그는 길목에 놓인 보행기를 제때 피할 수 있고그 위로 넘어져 목이 부러지는 사태를 면한다.

 

그녀는 여전히 비명을 지르고 있다.

 

셜록의 심장이 가슴 밖으로 튀어나올 것처럼 쿵쾅거리고그는 한번에 세 계단씩 뛰어 올라간다그는 문을 벌컥 열고자느라 헝클어진 존이 딸을 품에 안고 부드럽게 달래는 것을 본다로지의 얼굴은 상기되었고눈물이 꼭 감은 눈으로 흘러나오고셜록의 무릎이 후들거릴 것만 같다그 대신 그의 발은 그녀를 향해 가지만 그의 눈은 모든 가능성 있는 위험을 찾아 훑는다창문닫힘커튼펄럭거리지 않음요람깨끗함그녀와 단 둘이?

 

쉬이-쉬이 아가그냥 나쁜 꿈을 꾼 거지흐음?” 존은 아이를 진정시키며 둥기둥기 흔들고고개를 돌려 셜록을 본다위협이 보이지 않자셜록의 신체에서 아드레날린이 급격히 소멸되고 그는 떨며 벽에 기댄다.

 

그는 숨을 들이쉰다. “괜찮은 거야?”

 

로지의 울음소리가 잦아들지만여전히 훌쩍거리며 투정 부린다그녀는 존의 가슴을 밀어내고그의 어깨에 얼굴을 부딪힌다작은 발로 찬다셜록은 어쩔 수 없다.

 

그는 그녀에게 가서 땀 범벅이 된 그녀의 곱슬머리에 키스한다. “로지,” 그는 노래 부르듯 속삭인다그녀는 그의 곱슬머리를 붙잡고 그를 더 가까이 끌어당긴다존은 헛웃음을 터트리며 미소 짓는다셜록은 그에게 지나치게 닿지 않도록 조심하지만작은 여자 아이를 안고 있는 그 팔에 몸을 붙인다셜록은 그들 사이로 그녀를 에워싸듯 보호하고그녀는 더 조용해진다.

 

그냥 나쁜 꿈이었어,” 존은 다시 중얼거린다자신의 딸을그리고 이제는 셜록을 흔들며.

 

셜록은 다시 숨을 내쉰다빠르게 맥동하던 심장이 마침내 느려진다. “맙소사그녀가 살해당하고 있다고 생각했어.”

 

존은 콧물 범벅에눈물이 그렁그렁한 아가를 보며 눈썹을 밀어 올린다. “그래서 그 애가 그렇게 시끄럽다고 생각했군.” 그는 그녀의 관자놀이에 키스한다. “글쎄최소한 누가 시도라도 한다면 소리로 알겠군.”

 

셜록은 깜짝 놀랐다가 웃음을 터트리고 존을 부드럽게 민다. “농담이라도 그런 말은 하지 마.”

 

존은 콧방귀를 뀐다.

 

 


 

 

허드슨 부인혹시…”

 

아가 이리 줘이제 너희 둘은 어서 가고.”

 

고마워요.”

 

크림은 엘리펀트 트렁크랑 같이 옆주머니 안에 넣어뒀어요!” 셜록은 복도에서 소리 지르고목에 스카프를 휙 감으며 문으로 달려 나간다.

 

존은 코트를 잠그며 그 뒤를 따른다. “그녀가 나갔어—“ 그들 뒤로 문이 닫힌다.

 

 


 

 

로자먼드.”

 

금발 소녀가 고개를 들어 그를 올려본다그녀의 끈적거리는 손에는 블록들이 쥐여있다.

 

네가 이걸 했니?”

 

로지는 그녀 앞에 2피트 높이로 뒤죽박죽 쌓인 블록들을 내려다본다그녀는 고개를 들어 그를 보며 미소 짓는다.

 

셜록은 쪼그려 앉고불안정하게 일렬로 쌓아 올려진 세 개의 나무블록 탑을 정말 유심히 살펴본다그건 이제 쓰러질 위기에 처했고그 중 반은 그들이 오후 차 시간에 먹었던 초콜렛 아이싱일 것으로 추정되는 갈색의 끈적거리는 물질로 덮여 있다.

 

이리 와봐!”

 

로지가 깜짝 놀라며 움츠리지만곧 다른 블록을 집어 들고 다른 세 탑 옆으로 새로운 탑을 쌓아 올린다.

 

셜록은 고개를 끄덕인다존은 서둘러 달려온다.

 

뭔데?” 그의 시선이 바닥으로 떨어진다.

 

셜록은 제 앞의 광경을 가리킨다. “네 딸이 뭘 했는지 봐.”

 

존은 천천히 앞으로 움직이고얼굴이 미소로 밝아진다. “와우.”

 

셜록은 일어서서 양손을 골반에 짚은 뒤다음 탑을 쌓는 로지를 지켜본다. “그녀는 천재야.”

 

그건,” 존은 말한다, “네 손과 눈이 협업하는 것에 능숙해지는 방법이구나.”

 

그녀는 천재야.”

 

잘 했어로지.”

 

로지는 그녀 위로 쏟아지는 칭찬에 만족하며 미소 짓는다. “.”

 

블록,” 셜록은 정정하고책상 위의 더 큰 바인더로 손을 뻗는다. “오늘 며칠이지?”

 

,” 로지는 보라색 나무 큐브로 손을 뻗으며 중얼거린다.

 

존은 몸을 굽혀 딸 옆에 앉으며 끄응신음한다. “16?”

 

디어 다이어리오늘 로자몬드는 도시를 지었다.”

 

런던이야로지?” 존은 몸을 숙여 그녀에게 녹색 큐브를 건네며 묻는다.

 

브워어억!” 로지는 소리를 꽥 지르고손을 내리쳐 탑 세 개와반을 즐겁게 단번에 무너뜨린다.

 

안돼애!!” 그녀 주위의 어른들이 소리친다.

 

!”

 

그건 정말 높았다고!”

 

넌 런던을 죽였어!”

 

그럼 다시 시작해여기옆으로 가봐.”

 

 


 

 

로지그 쯤이면 충분히 가까워!” 셜록은 벤치에 앉아서 그녀를 부른다.

 

길 너머로오리 여러 마리가 모여서 풀과 부스러기를 우물거리고 햇살을 즐긴다셜록은 그녀가 쪼그려 앉아 오리들을 응시하는 것을 지켜보며 미소 짓는다그녀는 오리를 좋아한다사랑한다그들은 그 이유로 이제 매일 공원으로 간다.

 

오리야,” 로지는 조용히 부른다셜록은 부드럽게 웃음을 터트린다그녀의 작은 목소리는 너무도 높이 올라가고 그는 이제 그녀가 단어를 구사할 때마다 셜록이 그녀의 모든 요청을 수용해줄 것을 알고 있는 게 분명하다고 확신한다그래도 그는 지나치게 그러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다그렇긴 하지만만약 그가 오리였고그녀가 그에게 이리 오라고 그 목소리로 말한다면그는 단숨에 그리로 달려갔을 것이다.

 

지금 그녀 앞에 있는 하얀 오리는 무심하게 군다꽁지깃을 약간 털지만 그녀를 무시한다단념하지 않고로지는 쪼그린 채 서둘러 앞으로 움직이고그 부리 아래로 빵 부스러기를 내민다오리는 즉시 관심을 보이며 그녀의 손가락에서 곧장 게걸스럽게 먹어 치운다로지의 웃음소리가 울려 퍼지고그녀는 다시 한번 몹시 즐거워하며 손가락을 가슴으로 모은다그녀는 셜록이 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그는 큰 소리로 웃는다.

 

잘했어봤단다,” 그는 말한다그녀는 그를 보며 환하게 웃고는 그가 아까 그녀에게 줬던 빵 하나에서 또 부스러기를 뜯어낸다그녀는 오리에게 내밀고오리는 다시 열렬하고도 게걸스럽게 먹어 치운다로지는 꺅꺅거리고 계속 오리들에게 먹을 걸 내주는데그들이 그녀의 손가락을 아프게 하지 않으면서 우물거릴 때마다 놀라며 매우 기뻐한다.

 

딸이 무척 예쁘네요.”

 

셜록의 미소가 부드러워지고단 한번의 박동으로 심장이 욱신거린다. “제 딸은 아니에요그렇지만 고마워요.”

 

그 여자는 한숨을 내쉬며 그의 옆에 앉고잠시 아기가 자고 있는 유모차를 앞뒤로 밀며 미소 짓는다. “그럼 삼촌의 날 외출인 거에요?”

 

셜록은 침을 삼킨다. “.”

 

 


 

 

그래서요즘 셜록 삼촌은 요즘 어떻게 버티고 있어?”

 

괜찮아요.”

 

밤에 잠은 자고소리지르는 건맙소사그맘때가 기억나는군.”

 

셜록은 가죽장갑에 손을 끼워 넣고레스트라드에게 작게 미소 짓는다. “당신 말대로였지만그녀는 이제 몇 달째 밤이면 잘 자요완벽해요.”

 

그렉은 씩 웃는다. “그래존은 운도 좋아순둥이라니.”

 

셜록은 그가 차로 향하는 것을 지켜보고갑자기 두 시간 전 헤어졌던 그 작은 소녀가 걷잡을 수 없이 보고 싶어진다. “그래요.”

 

 


 

 

존이 집으로 돌아왔을 때셜록은 소파 위에서 그녀를 낮잠 재우며 이제 막 눕힌 참이다그는 허드슨 부인에게서 몰리가 지난 주에 사다 준 프릴이 달린 핑크색 튜튜 드레스를 입혀보라는 압박을 받았다그는 심지어 그녀의 여전히 얇은 금빛 머리칼을 양 갈래로 묶어보라고 설득 당했다로지는 인형을 꼭 안고 있는 전형적이고 정형화된 어린 소녀로 변신했다그리고 로지는 그게 마음에 들었다그녀는 깡충깡충 뛰고 빙글빙글 돌며 드레스에 달린 프릴을 가지고 논다셜록은 그녀가 인형을 끌며 플랫을 온통 돌아다니는 것을 지켜보며 느끼는 공포감을 설명할 수 없다그렇지만 그 때그녀는 셜록의 새끼손가락을 움켜쥐고그를 이리저리 끌고 다니며 자신이 새로 좋아하게 된 것들을 보여준다그는 그녀를 안아 들고꽉 끌어안는다그리고 나서 그들은 차를 마신다셜록의 심장은 오후 내내 답답하리만큼 죈다.

 

존은 이제 조용히 들어와 셜록의 옆으로 와서잠든 로지를 지켜보는 그를 지켜본다그는 물끄러미 내려다 본다.

 

저건 드레스야?” 그는 속삭인다.

 

허드슨 부인이.”

 

양 갈래 머리는?”

 

“… 내가.”

 

좋은 조용히 웃음을 터트리고 셜록의 옆으로 몸을 부딪힌다셜록의 몸 절반이 그 접촉에 따뜻해진다.

 

공정하게 말하자면,” 존은 덧붙인다, “이건… 사랑스러워.”

 

셜록은 조용히 끄응 소리를 낸다. “그렇지으으.”

 

존은 한번 더 웃음을 터트리며 입을 막는다.

 

셜록은 팔짱을 끼지만 미소가 입술 끝에 걸린다. “사진 찍어뒀어.”

 

당연히 그랬겠지잘했어.” 존은 그의 쪽으로 고개를 돌리고셜록은 숨을 들이쉬고는 그 시선을 마주한다요즘 그 눈동자를 들여다보려고 시도하는 건 믿을 수 없이 고통스럽다그렇지만 때때로… 그건 그저… 어쩔 수 없다.

 

존의 미소는 느리게 녹아 들고그는 셜록의 팔뚝에 한 손을 얹는다. “고마워.”

 

셜록의 본능은 자기비하로 움츠러든다. “별 거 아니야.”

 

별 거야.”

 

셜록의 심장이 가슴 속에서 크게 뛰고그는 침을 삼킨다그는 팔에 스며드는 그 온기 위로정말 간절하게 제 손을 덮고 싶다.

 

존의 눈빛은 희미한 조명에 부드러워 보이지만그는 시선을 돌린다자고 있는 어린 딸에게입이 벌어졌다가 다물어진다그리고 다시 열린다.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모르겠어만약…. 아니 난 못 해네가 아니었다면 이렇게 못했을 거야.”

 

그의 손이 셜록의 팔을 꽉 쥔다셜록은 포기하고다시 그를 안고 싶다.

 

존은 로지를 보며 미소 짓는다. “그녀는 정말 행복해그리고 넌 터무니없게도 이 일에 정말 능숙하고만약 나 혼자였다면—“

 

할 수 있었을 거야자네는 할 수 있어.”

 

존은 고개를 들어 올린다셜록은 몸을 기울인다.

 

자네는 잘 하고 있어.”

 

존은 이제 셜록을 보며 미소 짓는다. “그녀는 널 정말 많이 사랑하고 있어.”

 

가슴 깊은 곳에서 온기가 피어 오른다. “나도 그녀를 사랑해.”

 

존은 그를 물끄러미 바라보고잠시 셜록은 그가 다가온다고 생각하지만 아니었다아니물론 아니겠

 

우리 둘 다 그래.”

 

셜록은 어떻게 이 상반되고기력을 온통 쥐어짜는 느낌들을 다뤄야 할지 이해할 수 없다심장이 두둥실 떠올라 부풀어 올라그 형체가 터지고붙들려 죽고 싶다며 힘겹게 말하는데도 어떻게 살 수 있는지,


 


 

 

그는 생체 시계가 낮잠 시간이 끝났음을 알려주자 악기를 정돈한다그는 삶이 어떻게 변했는지 생각하며 혼자 빙그레 웃고시계를 확인한다그는 얼굴을 찌푸리고천장을 향해 고개를 들어올린다로지는 최소한 45분 전에 일어났어야 했다맥박이 빨라지고그는 뒷목에 죄책감으로 날카롭게 찔린 느낌이다그는 그녀가 돌아다니고 있는지 확인했어야 했다그녀는 결코 그러지 않는다.

 

그는 그 작은 손이 닿지 않을 곳으로 모든 것을 치워두고 재빠르게 계단을 오른다.

 

로지?” 그는 부드럽게 부른다.

 

그녀와 존의 방은 괜찮아 보이고그녀는… 여전히 자고 있고셜록은 고개를 옆으로 기울이고조용히 요람으로 걷는다그는 램프를 켜고그녀의 볼이 분홍빛으로 상기된 것을 알아차린다머리칼은 땀으로 들러붙어 있다.

 

로지?” 그는 더 큰 소리로 부른다그녀는 얼굴을 찌푸리고 들어본 적 없는 가장 가여운 소리를 낸다순식간에 그는 그녀를 들어 올리고가슴으로 안아 든다그녀는 약하게 그의 목으로 얼굴을 문지르고뜨거운 날숨이 그의 옷깃 위로 흩어진다그는 손등을 그녀의 이마에 대고심장이 쿵 떨어지는 것만 같다.

 

너무 뜨겁다지나치게 너무 뜨겁다오 안 돼.

 

공포로 그의 다리가 후들거리고그는 화장실로 뛰어가기 전 계단을 내려갈 때 특별히 주의를 기울인다양손은 부들부들 떨린다그는 숨을 들이쉰다.

 

진정해” 그는 질책한다.

 

로지가 다시 훌쩍거리고가만히 그리고 묵직했고 그의 팔 안에서 셜록은 그녀가 안심하도록 볼에 키스를 한다.

 

괜찮아아가내가 있잖아정말 미안해.”

 

죄책감이 그의 뱃속을 갉고오싹한 공포감과 뒤섞여 꼭 토할 것만 같다그 대신그는 체온계를 발견하고, “로지 꺼라는 라벨이 붙은 키트에서 꺼내어그녀의 체온을 확인한다.

 

고열오 세상에.

 

그는 로지를 한 팔로 안고유아용 아스피린을 찾아 여러 종류의 병과 상자를 뒤적거리고주머니에 넣는다그리고 나서 찬장에서 수건을 휙 꺼내서 차가운 수돗물로 적신다그기 그녀의 이마에 그걸 누르자 로지는 움찔하고는 울기 시작한다

 

” 그는 속삭이고이미 거실로 이동한다.

 

그는 열을 가라앉히고허드슨 부인에게 전화하고존에게 전화해야 한다어쩌면 마이크로프트에게도.

 

 

--

 

 

존이 서둘러 집으로 돌아왔을 때그는 셜록이 가슴 위로 그의 목에 침 흘리는 로지를 올려놓은 채 누워있는 것을 본다.

 

셜록은 완벽하게 기력을 소진한 게 분명한 듯 보였기에 존은 로지를 안아 올리려고 시도하기 전에 그가 괜찮은지 질문한다셜록이 자세를 바로 잡으려 하자 그녀는 울음을 터트리고꽉 움켜쥔다셜록은 그녀를 꼭 끌어안으며 달래고존을 대신해 죄책감을 느끼지만마찬가지로 누군가 그녀가 원하지 않는데도 이 작은 아이를 데려가려고 한다면 맹렬할 정도로 보호적으로 군다그는 그녀에게 그녀가 원하는 모든 것을 줄 것이다.

 

괜찮아,” 존은 그녀의 이마 위로 흘러내린 곱슬머리 한 가닥을 쓸어 올리고그녀의 눈물을 닦으며 말한다. “미안해 강아지아빠가 왔어괜찮아.”

 

 

 --

 

 

그녀가 안정되자존은 셜록이 유아용 약을 더 사오도록 밖으로 보내고셜록은 나가려고 하는 것만으로도 힘든 시간을 보낸다그녀에게 10분 내로 돌아올 거라고 약속한 뒤에야셜록은 마치 삼중 밀실 살인 현장으로 가는 양 움직인다.

 

그는 사려는 물품들을 카운터 위에 쏟고점원이 입력하는 동안 꼼지락거리는 것을 거의 멈출 수 없다그녀는 공감하며 미소 짓고박스들을 턱으로 가리킨다.

 

아가가 아프군요?”

 

,” 셜록은 짧게 대답한다.

 

첫 아이에요?”

 

“…그는 그렇죠.”

 

점원은 눈썹 양쪽을 들어올린다셜록은 콧방귀를 뀐다. “… 플랫메이트요친구에요그의 딸이에요그녀는 아프니 전 이걸 빨리 가져가야 해요,” 그는 쏴붙인다.

 

아우,” 점원은 혀를 차고화면을 보며 입력한다. “당신 아이도 아닌데 당신 좀 봐요.”

 

글쎄그녀는 제 대녀에요그건 마치 그녀가… 제 아이 같은 거에요.”

 

그녀는 멈춘다. “그럼그녀는 당신 아이에요.”

 

셜록은 얼굴을 찌푸린다솔직히그는 이럴 시간이 없다. “아뇨.”

 

그녀는 눈을 깜박거린다. “그렇지만그녀는 당신이랑 같이 살아요?”

 

셜록은 끙 신음한다. “, 제발 좀 빨리.”

 

점원은 아랫입술을 문 채 박스들을 비닐 가방 안으로 넣는다셜록은 그녀의 머리 속에서 서툴게 돌아가는 녹슨 톱니바퀴 장치들을 볼 수 있다그는 로지가 괜찮기를 바라고그녀는

 

그녀는 당신의 플랫메이트-친구의 딸이고당신과 같이 사는 대녀인데당신은 그녀가 생애 처음으로 아파서 마치 나뭇잎처럼 떨고 있으니그건 그녀가 처음으로 아픈 당신의 아이이기 때문이죠?” 그녀는 셜록의 카드를 휙 긁고 부드럽게 미소 지으며 고개를 들어올린다. “이봐요당신은 아버지에요당신이 그냥 그걸 몰랐던 거고요.”

 

그리고 바로 그렇게셜록의 온 세계가 갑자기 멈춰 선다그의 카드가 그의 손가락 사이로 미끄러져 바닥으로 떨어진다멀리서 들려오는 소리는 점점 커지며 우르릉거리고그건 마치 차원 자체가 신음하며 산산이 부서지는 것만 같다마치 시스템 어딘가의 갈라진 틈이 비틀리고 휘어지다 마침내 그의 삶이 트랙을 벗어나는 것처럼갑자기 숨이 훅 빠져나가고그는 빠르게 눈을 깜박거린다말하려고 노력한다그건 아니… 그녀는….

 

아니… 전 아니…” … 그의 양손에 또 다른 삶을 쥐어주는 사람그 안위가 전적으로 셜록에게 달려 있어서 망쳐서는 안 되는 또 다른 삶… 낮잠 시간이면 이불을 덮어주고… 울 때면 안아주고… 이게 어떤 뜻인지 끈기 있게 계속해서 다시 말해주고… 크게 입을 벌린 공허함을 작은 웃음과 키스로 채워주는

 

점원은 고개를 옆으로 기울이고는 비닐봉지를 들어올린다. “당신은 그녀를 보살피지요?”

 

…”

 

그녀를 먹이고요?”

 

“……”

 

목욕시켜주고책을 읽어주고놀아주죠?” 그녀의 눈이 손에 들린 비닐봉지로 깜박이며 내려간다. “아마도 겨우 24시간 갈 열 때문에 지나치게 많은 약을 사러 약국까지 초조하게 달려왔고요?”

 

셜록은 멍하게 고개를 끄덕인다.

 

그녀는 앞으로 몸을 기울이고다 알고 있다는 듯 부드럽게 미소 짓는다. “이제 당신 삶에서 그녀가 없었던 세계를 떠올릴 수 있나요?”

 

셜록은 입을 벌리고충격과 혐오로 눈을 크게 뜬 채 고개를 젓는다.

 

그녀는 윙크한다. “내 남편이 딱 그래요당신은 아빠에요.” 그녀는 축 늘어진 손에 봉지를 들려준다. “그럼 그걸 뭐라고 부르겠어요?”

 

세상이 부르르 진동하며 다시 움직임을 되찾고그건 생기 있고 아름답고 느리다셜록의 심장이 쿵쿵 뛰고 따뜻하고마치 풍선 같다팽창하고 수축하는 것을 반복하지만 팽창할 때마다 점점 더 커지고.. 그건… 그건 사랑이었다

 

점원은 얼굴을 찌푸린다. “어서 가요집에 아픈 아기가 있잖아요얼른 그녀에게 가요.”

 

로지.

 

로자먼드 메리 왓슨.

 

셜록의 입술이 저절로 둥글게 휘고그는 절실하게 그의… 그의 작은 아이를 봐야만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그는 제 온 세상을 뒤집은 그 사람에게 감사 인사를 더듬거리고는 서둘러 밤거리로 뛰어 나온다서둘러 집으로 달려간다.

 

다리와 정신은 똑같이 빠르게 질주하고가슴을 문지르는 것을 멈출 수 없다그리고 빌어먹을 입에서 미소가 떨어지지 않는다그는 지금 당장 로지의 건강에 대해 걱정해야 하고미치광이처럼 웃어서는 안 된다존이 경고할 것이다… 셜록은 다시 가슴을 문지르고모퉁이를 돌아지하철 역을 지나친다.

 

그들은 결코… 결코 그에 대해서 이야기 한 적 없었다그녀의 삶에서 셜록이 정말 어떤 의미일지그렇지만 셜록은 안다셜록은 그들이 그에게 어떤 의미인지 암암리에 알고 있다그들이 그에게 어떤 존재인지밤에 존이 집으로 온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그가 퇴근할 때마다 로지가 옹알거리고 셜록이 그녀를 존의 품으로 안겨주는 게 어떤 의미인지아침이면 반대로 존이 그에게 그녀를 안겨줄 때면 그녀가 행복하게 소리를 내는 게 어떤 의미인지.

 

그는 문을 쾅 열고 흐릿한 상태로 계단을 오른다… 그리고 바로 거기 그들이 있다품 안에 아이를 안고 가만히 흔들고 조용히 노래를 흥얼거리는 존그의 가족.

 

그들은 그의 가족이다.

 

존이 고개를 들어 그를 보며 미소 짓고셜록의 심장이 이제껏 겪어보지 못한 정도로 부푼다그의 가족그토록 절박하게 원했다는 것조차 깨닫지 못했지만 어째서인지 이미 그의 것이 된.

 

로지가 자세를 바꾸고셜록은 사온 것들을 존의 발치에 내려놓고 앞으로 다가가서몸을 굽혀 그녀의 따뜻한 볼에 키스한다그는 균형을 잡기 위해 존의 무릎에 손을 올리고다시 그녀를 안은 사람이 자신이기를 몹시도 바란다그렇지만 그렇게 될 것이다때가 되면.

 

그녀는 어때?”

 

괜찮아.”

 

안도하며셜록은 깊이 숨을 쉰다. “다행이군.”

 

존은 고개를 내젓고 셜록의 손을 토닥거린다. “그녀는 괜찮아너도 괜찮고.”

 

셜록은 고개를 끄덕인다그래거의.

 

헤이.”

 

셜록은 고개를 든다한번 더 존의 눈을 들여다본다.

 

잠시존은 셜록의 얼굴을 훑어보고셜록의 손을 꽉 쥔다. “넌 잘 했어그녀를 돌봐줘서 고마워.”

 

그다지 한 건 없어사실 패닉했지.”

 

아니야넌 잘 했어그리고 나도 그건 알아왜냐하면 그녀는 너와 함께여서 진정했고 이제 괜찮아그녀는 널 믿어.”

 

두렵게도눈이 따끔거리기 시작하자 그는 시선을 돌릴 수밖에 없다.

 

그녀는 그래셜록난 우리가… 이 모든 일을 이해하는 중이라는 걸 알아그렇지만 이건 알고 있어그녀는 널 몹시 사랑해 그리고 그녀는 네게 의지해도 된다는 것을 알아.”

 

이제 그의 목에서 흐느낌이 새어 나오려 하고셜록은 그저 고개를 끄덕인다.

 

정말 그렇게 생각하나?”

 

존은 아래로 몸을 기울이고다시 그의 손을 꽉 쥔다. “그럼넌 그녀가 널 필요로 할 때 그녀가 필요로 했던 것을 해줬어그녀를 실망시키지 않았어.” 셜록은 눈을 질끈 감고 눈물이 볼을 타고 흘러내린다. “넌 절대 그러지 않아,” 존은 속삭인다.

 

셜록은 코를 훌쩍이고는 고개를 끄덕이고더 좋은 생각이 떠오르기도 전에 재빨리 우선 로지에게그리고 존의 볼에 키스한다존의 눈이 커지고 다른 뭔가 말할 수 있기 전에셜록은 몸을 일으켜 멀어진다.

 

고마워.” 그는 한 발 더 뒤로 물러서고몸을 돌려 자리를 뜨려고 하지만멈춘다. “… 난 절대 그러지 않기를 바라두 번 다시는.”

 

그리고 그는 자리를 뜨고그 동안 내내 등 뒤로 존의 시선을 느끼지만솔직히 그건 견딜 수 없고 잠시 혼자 있을 시간이 필요하다로지는 이제 계속 지켜봐 줄 의사인 아빠가 왔고셜록은… 그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이해할 시간이 필요하다.

 

---



나중에로지의 상태가 호전되고 그날 밤 그녀의 요람에 안전하게 내려놓고 나서그와 존은… 각자 생각해낸 것들에 대해 어색하게 서로에게 감사를 나누고 난 뒤셜록은 그의 방에서 서성거린다그는 마이크로프트의 번호를 누르고그가 이미 반대하고 있다고 말하자 형의 비위를 맞춘다.

 

로지를 내 유언장에 올려줬으면 해.”

 

“… 넌 이미 존을 추가했어분명히그걸로 충분해.”

 

아니확실히 하고 싶어그리고 만약 무슨 일이라도 벌어진다면 내가 그녀를 돌볼 거라는 걸 알리길 원해그러니 제발수정해줘.”

 

선 반대편에서 침묵이 흐르고그 때문에 그가 이를 사려야 했겠지만그건 형제에게는 뜻밖의 일이리라 생각한다어쨌든 그건 그를 위한 것이었다.

 

넌 이제 내가 로지를 내 아이로 생각한다는 것을그래서 넌 그녀의 삼촌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해.”

 

뭐라고 했니?”

 

아니넌 로지의 삼촌이 될 거야그 말은 그렇게 행동하기 시작해야만 한다는 뜻이야그녀는 오늘 밤 얼마 안 되는 생애 처음으로 아팠어그리고 마이크로프트만약 큰형으로서 행동했던 것보다 애지중지하는 삼촌으로서 더 잘하지 않는다면후회하도록 해주겠어.

 

그러자 마이크로프트는 셜록이 이전에는 거의 들어보지 못했던 방식으로 말을 더듬는다.

 

그녀는 토끼를 좋아해.”

 

“…토끼라고?”

 

털이 보송보송한 걸로.” 

 


 

 

아침이 되자존은 졸음에 겨운 로지를 안고 그녀를 기다리고 있는 셜록의 품으로 안겨주기 위해 아래로 내려온다셜록은 그녀에게 굿모닝 키스를 하고로지는 그의 목덜미로 부비며 코를 킁킁거린다셜록은 로지가 과도하게 졸음에 겨운 척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씩 웃는다그럼에도 불구하고그는 그들을 둘 다 테이블에 앉히고 아침을 준비할 채비를 하고존은 깜짝 놀라며 펄쩍 뛴다.

 

대체… 이건 뭐야?”

 

셜록은 씩 웃는다. “토끼 장난감이지.”

 

존은 고개를 흔든다. “아니저건 장난감이 아니야저건 털이 잔뜩 난 고질라잖아.”

 

셜록은 존 너머로 그… 다소 큰 동물 인형을 보기 위해 고개를 쭉 뺀다.

 

천장 높이의 거대한 토끼야그렇지만 동시에 장난감이고.” 그는 로지를 제 옆구리에 끼고는 가리킨다. “로지저기를 봐마이크로프트 삼촌에 네게 뭘 줬는지 봐.”

 

존은 눈을 크게 뜨고 몸을 휙 돌린다. “누구 삼촌?”

 

로지는 자신의 컨디션을 최대한 이용해서그가 가리키는 방향으로 천천히 눈을 뜬다 – 그리고 숨을 멈춘다! “또끼!”

 

갑자기 활기 차서그녀는 셜록의 무릎에서 스르르 미끄러져 내려와거실로 곧장 달려가고마이크로프트가 배달해둔 방 크기만한 토끼의 부드러운 배로 곧장 뛰어든다.

 

여전히 입을 떡 벌리고 있던 존은 충격에 잠겨 미소 짓고는 고개를 내젓는다. “대체 언제부터 마이크로프트가… 모르겠어신경 썼다고?”

 

내가 그리 만들었어그리고 어쨌든 우리 딸이 얼마나 행복해하는지 봐.”

 

존은 다시 씩 웃지만 그때 멈춘다셜록은 재빨리 고개를 푹 숙이고로지의 아침을 준비하느라 부산하게 움직인다너무 일렀어.

 

존은 그가 있는 쪽으로 터덜터덜 걸어와그의 의자에 서성거린다셜록은 볼이 달아오르는 것을 느끼지만존은 예상치 못하게 그의 어깨에 한 손을 올린다.

 

맞아우리 딸이지그래.”

 

놀라며셜록은 몸을 돌리고존을 보며 미소 짓는다. “… 그래.”

 

맞아,” 존은 말한다그는 목을 가다듬는다거실에서로지의 즐거움에 찬 비명소리가 그 전파력을 키워나간다. “맞아그럼비켜라이 작은 고블린!” 존은 부르며 플랫을 가로질러 뛰어가마치 몬스터처럼 소리치고거대한 토끼인형으로 점프하고착지한 뒤 무자비하게 로지를 간지럽힌다.

 

셜록은 테이블을 밀치고미소는 얼굴 전체로 퍼진다. “맞아.”

 

결국어쩌면 그가 자신을 아버지처럼 느끼게 되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었을지도 모른다사실 그는 아버지가 될 것이라는 것을 말이다그는 그저 그에 준비되었어야 했을지도 모른다존과 함께.

 

셜록은 일어나서 존과… 그들의 딸이 낄낄 웃으며 노는 것을 지켜보기 위해 주방을 가로지르고너무 행복해서 마치 붕붕 떠서 그들에게 갈 수 있을 것만 같다현재로서는그 대신 그는 그저 존의 뒤를 따라서 점프해야 할 것이다.





'단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A Week to Woo  (2) 2017.02.09
Can you lie next to her  (1) 2017.02.02
Timing  (4) 2016.06.21
Five Kisses  (1) 2016.06.21
[셜록/존]At the Edge of Desire  (1) 2016.05.16

Chapter 2





 

그는 괜찮아그는 괜찮아, 존은 5시 반쯤 병원으로 돌아가면서 발소리 박자에 맞춰 반복한다그는 해당 병원 직원이 필요한 서류를 받고모두가 그로 하여금 셜록을 보게끔 협조해주기만을 바라는데왜냐하면 만약 그들이 빌어먹을 난관을 더 내놓는다면 그는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지 않을 셈이었다.

 

존은 병원에 도착하여그날만 벌써 두 번째로그 끔찍한 터키색 벽을 지나집중치료실로 더 빨리 도달하기 위해 계단을 두 개씩 뛰어오른다그곳에서그는 여닫이 문을 열고프론트로 간다

 

태니스 간호사는 여전히 외계 침공에 맞서 보호하듯 지키며 서 있다그녀는 존을 보자눈을 굴리고는 그가 무슨 말을 하기도 전에 차트를 쥐고 입을 연다, “전화로 병원장이 집중치료실에 있는 당신 남편에 대해 말해줬어요솔직히 애초에 그렇게 말할 수도 있었잖아요.”

 

…”

 

당신 여기 사람들이 전부 호모포비아라고 생각하는 거죠그렇게 생각한 거에요내가 특정 연령대에 작은 섬에 사는 여자니까 그럴 거라고…”

 

존은 눈을 깜박거린다그는 그렇게 추정했었다… 그렇지만 그는 이제 그걸 반추할 시간이 없고정말 셜록을 봐야만 한다. “그를 볼 수 있을까요?”

 

솔직히… 우선 그렇게 말하지 않았다면요,” 그녀는 존에게 넌더리 내며 말한다. “홈즈 씨는 여전히 위중한 상태에요그렇지만 그렇긴 해도 그는 잘 해나가고 있어요.”

 

존은 눈을 감고 안도의 한숨을 내쉰다정말 다행이야! 이제 그 뒤는 그가 대처할 수 있다셜록의 의사로서든 아니면 범죄를 해결하는 그의 파트너로서든어느 쪽이든그는 순조롭게 풀리고 있다. 그는 다시 눈을 뜨고 수간호사를 향해 짧게 고개를 끄덕이고그녀가 계속 하도록 촉구한다.

 

그녀는 차트를 내려다보며 계속 보고한다. “흐음, 볼까요그는 여전히 고열에 정신착란 증세를 보이지만가끔 제정신으로 돌아올 때도 있어요그렇지만 우리는 그가 어떻게 아픈 건지 전혀 알지 못해요지금담당의가 아직 회진을 돌지 않았으니 당신은 운이 좋아요응급실에서 새로 자문할 일 때문에 바빴거든요그러니 당신은 한 시간 정도 머문다면 닥터 에인스트리와 대화할 수 있을 거에요마스크를 써야 할 겁니다여기요,” 그녀는 말하며 파란 종이로 만들어진 얼굴 마스크를 그의 양손 위로 꾹 누른다. “그를 옮겼어요모니크가 당신을 그의 방으로 데려다 줄 거에요.

 

모니크는 간호사실 뒤편에서 모습을 드러낸다그녀는 긴 곱슬거리는 검은 머리를 하고친절한 갈색 눈동자의전반적으로 마라톤 선수의 체격을 한 더 젊은 간호사다그녀는 집중치료실이 아니라마치 건강한 신생아를 돌보기라도 하듯 아름다운 미소를 보인다존은 마주 웃지 않는다.

 

당신의… 남편은 바로 이쪽에 있어요,” 모니크는 말한다그는 그녀가 남편이라고 말하기 전에 망설였던 것을 거의 인지하지 못한다그는 마치 수원이 이제 막 닿은 조난자처럼그녀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에 대해 신경 쓰지 않는다.

 

방에 들어가기 전그는 마스크를 쓰고문간에서 존은 방의 저 안쪽 구석좁은 침대 병상 위에서 셜록이 죽은 듯 누워있는 것을 볼 수 있다존은 걸어 들어가고멀리에서 보기에도 셜록은 안 좋아 보인다수척하고 초췌한 얼굴고열로 인해 달아오른 모습에 존의 심장이 오싹해진다. 맙소사셜록!

 

도대체 그에게 무슨 문제가 생긴 거지그는 IV선이 두 개나 연결되어 있다제길그건 좋지 않다.

 

모니크 간호사는 공감하며 그의 팔뚝을 꽉 쥐고 셜록 쪽으로 걸어간다. “홈즈 씨당신은 아마 들을 수 없을 거라는 건 알지만요,” 그녀는 크고 다정한 목소리로 말한다 (그 어조는 존이 나이 들고 실성한 환자들에게만 구사하던 종류다), “그렇지만 당신을 만나기 위해 여기 특별한 손님이 왔어요.”

 

존은 침을 삼키고 천천히 침대로 다가갔고하얀 병원 시트 위에 놓인 셜록의 양손이 꿈틀거리는 것을 본다그의 입 가장자리로 검은 딱지가 앉아 있다젠장 뭐지?

 

이게 어떤 것일 수 있지체계적으로그는 몇 가지 가능성들을 머리 속으로 떠올린다그렇지만 괴혈병과 대만 흑사병은 현재 더 이상 위협이 되지 않는다 (그리고 그렇게 불쑥 발병될 가능성도 낮다그는 겨우 일주일 전에 셜록을 봤다).

 

존은 더 가까이 접근하고셜록의 피부가 과하게 달아오르거나 땀 흘리며 열 오르지는 않은 것을 본다그는 셜록의 호흡 패턴에 귀 기울인다그건 괜찮은 것 같지만 그럼에도 어딘가 가빴고그럼에도 정말 힘들게 들리지는 않는다그의 입술은 창백하지만지난번처럼 희푸르게 질리지 않는다

 

다른 누구라도 알아차릴 만한 건 없다… 다만 셜록 홈즈가 진짜 죽어갈 때 어떤 모습인지 봤던 사람을 제외하고.

 

존은 메리의 배신에 관해 알게 된 날을 떠올린다셜록은 정말 창백했고앰뷸런스가 플랫을 떠날 때에는 거의 녹색처럼 보였다그렇지만 정말 충격적이었던 것은 셜록의 시선으로죽음이 턱 끝까지 차올랐지만 여전히 맹렬하고정말이지 몹시 영리했다.

 

존은 셜록을 바라본다그의 친구는 순전히 마치 자는 것처럼 보이고존은 즉시 의심에 찬다본능에 맡길 것인가과거 경험에 의지할 것인가그렇지만 존은 이게 전부 거대한 설정이라는 걸 감지한다.

 

희망에 차서존은 단서를 찾는다그는 셜록의 떨리는 양손을 관찰하고그의 오른쪽 검지 손톱 아래의 검정색의 뭔가를 알아차린다사실그 얼룩은 정말 희미해서 거의 없는 거나 마찬가지지만존은 셜록이 손톱을 단정히 손질하고 말쑥하게 유지한다는 것을 안다. (플랫에 같이 살던 초창기어느 날 밤존은 셜록이 주방에서 인상적일 정도의 세밀한 은제 도구와 보습제로 조심스럽게 손톱을 손질하던 모습을 우연히 보았다. “한밤의 매니큐어 발작이야?” 존은 놀렸다. “관련 없는 증거를 제외하면,” 셜록은 그 영리한 미소를 지으며 대꾸했다.

 

증거어쩌면 그 예상 밖의 딱지는 그가 제 입에 스스로 묻힌 검은색 화합물일 것이다.

 

그리고 그 호흡안색입술…. 그 모든 걸 더하면

 

세상에그는 속이고 있다.

 

이 영리한 개자식이 속이는 중이다.

 

존은 즉시 마음을 놓고 짜증이 치민다정말 거의 마음이 놓인다좋아압도적일 정도로 마음이 놓인다그는 그저 그 사건에 귀띔 받고 같이 갈 것을 요청 받았었더라면 한다이제 그는 걱정 때문에 필요도 없는 궤양이 생겼다(그리고 새 배우자도).

 

모니크 간호사가 셜록의 차트에 바이탈을 적기 위해 몸을 돌리자존은 셜록의 이마에 가볍게 손을 올리고 그의 귀에 속삭이기 위해 몸을 낮게 굽힌다.

 

셜록…,” 그는 말한다. “나야 존… 남편.”

 

존은 목소리에 (그리고 아마도 그들 관계에 있어 새로운 상황에셜록이 깜짝 놀라서 미세하게 화들짝 놀라는 것을 느낀다존은 웃고 싶은 이상한 충동을 느낀다가장 친한 친구인 이 훌륭한 미친 남자를 놀라게 만드는 건 그리 흔한 일이 아니다.

 

존은 신경질적인 낄낄거림을 꾹 참고 말을 계속 한다. “당신을 보게 되어서 정말 기뻐… 여보.” 셜록의 눈이 미세하게 꿈틀거리지만 눈을 뜨지 않고관중(모니크 간호사)을 위해 계속 거의 죽은 척 연기한다존은 그의 안에 계속 휘몰아치는 감정적인 격전을 무시하고 조심스럽게 캐릭터를 유지한다그는 사건에 대해서 잘 모르고셜록의 위장을 허사로 돌리고 싶지 않다.

 

존은 침대 근처로 의자를 가져오고그 끝에 걸쳐 앉아서 마치 상처 입은 새라도 되는 듯 부드럽게 셜록의 손을 감싸쥔다일반적인 믿음과 달리그는 셜록 홈즈와 닿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 (그렇긴 해도그는 신체적으로 친구와 접촉하고 자신의 양손으로 그가 건강히 살아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게 얼마나 기분 좋은지 부정할 수 없다.)

 

존은 어색하게 셜록의 손을 잡고셜록에게 그 가장을 노출시키지 않은 채 어떻게 되어 가고 있는지 가능한 한 많이 설명하려 노력한다. “당신도 알지만얼마나 심각한 상태인지 보려는데 날 들여보내주지 않았어가족들만 된대… 그래서 당신 형에게 우리 결혼 증명서를 보내달라고 했어,” 존은 셜록이 심각하게 아프다고 생각하는 양 낙담한 어조로 말한다그런 척 하는 건 그렇게 어렵지 않다존은 여전히 이 빌어먹을 나쁜 놈이 거기병원 침대 위에 반쯤 의식이 없는 채 누워있는 걸 보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느낀다. “당신에게 지금 내가 어떤 느낌인지 말로 형언할 수 없어… 여보.” 충동적으로존은 셜록의 주먹에 키스하고얼굴을 덮은 마스크를 썼음에도 불구하고(불필요한 것으로 드러났지만셜록의 손 전체가 그 접촉에 긴장하는 게 느껴진다.

 

존의 목 안 깊은 곳에서부터 일종의 이상한 아찔한 느낌이 점차 커지고그는 셜록이 무사하다는 강렬한 안도감과동시에 그가 그 역할 때문에 덫에 걸렸다는 사실에 웃음을 터트리고픈 욕구를 느낀다그는 존에게 반응할 수 없다.

 

그는 그래 마땅해.

 

존은 여전히 셜록의 손을 잡고 그의 맥박을 느끼기 위해 손목으로 천천히 엄지를 움직인다거의 정상에 가깝다어떻게 심장 모니터를 그렇게 빨리 뛰는 것처럼 조작할 수 있지영리한 개자식.

 

간호사는 존에게 기운찬 어조로 셜록의 바이탈을 보고하고동성애에 관해 잡담을 나누려 시도한다 (그 자체에는 정말 잘못된 것은 없다그녀는 심지어 정계에 선출되려 출마했던 게이 남성도 알고 있다그는 평범한 옷을 입었고 그 뿐이다심지어 모든 종류의 스포츠를 한다!) 존은 그녀의 순진무구한 수다를 대부분 무시하고여전히 셜록이 안전하다는 것과그들이 사건에 착수했다는 것그리고 상황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그가 알도록 그들이 곧 진짜 대화를 나눠야만 한다는 것에 집중한다.

 

갑자기작게 부서지는 소리 뒤로 유리가 부서지며 바닥으로 흩어지는 것을 알려주는 소리가 이어진다. ‘게이에 관대한’ 모니크가 우연히 싱크대 옆에 놓인 유리 제품을 깨뜨린 것 같다그녀는 바닥에 떨어진 큰 조각들을 줍기 위해 그들을 등진다존은 그녀가 정신이 팔린 상황의 이점을 취하고셜록의 머리카락을 한 손으로 쓰다듬는다. (이제 한번 시작한 이 접촉은 멈출 수 없는 것 같다.) 그는 낮게 몸을 숙이고 셜록의 볼에 키스하는 척 한다. “눈 떠도 돼,” 그 대신 그는 셜록의 귀에 속삭인다.

 

셜록은 눈을 번쩍 뜨고간호사가 그들에게 등을 돌리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그 뒤에 마치 자네 뭐하고 있는 거냐며 눈을 크게 뜨고 질문하듯 존을 돌아본다.

 

존은 짧은 손짓으로 대답한다널 확인하려고.

 

셜록은 얼굴을 찌푸리며 반문한다?

 

존은 손가락으로 빠르게 그의 목을 가로지른다네가 죽는다고 생각했어.

 

셜록은 고개를 흔든다아니야.

 

명백히 존은 양 손바닥을 위로 보이며 대답한다.

 

셜록은 마치 가버려라고 말하는 듯 그와 문 쪽으로 손을 파닥거린다.

 

존은 셜록에게 유감스러운 양 반쯤 으쓱거리며 너무 늦었어이제 난 여기 있거든이라고 전하려 한다.

 

그리고그 점을 강조하기라도 하듯존은 셜록의 손가락에 제 손가락을 엮고약간 미묘하게 힘을 준다넌 날 치워버릴 수 없어.

 

존은 매번 셜록에게 닿을 때마다 그의 눈동자에서 불안이 고이는 것을 알아차린다존과의 접촉에도 차분함을 유지할 수조차 없을 정도로 사람과의 접촉이 그렇게 불편한 걸까?

 

또다시 존은 그래도 싸다고 생각한다셜록은 존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들었다.

 

모니크 간호사는 빗자루를 가져와 바닥을 쓸면서도 여전히 떠들고 있다존은 그녀가 밖으로 나가서 그가 셜록과 차분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었기를 바라지만그녀는 바닥에 남아있을지도 모르는 아주 작은 파편까지 집어내겠다고 결심한 듯 보인다마침내청소를 만족스럽게 마친 뒤그녀는 다시 그들 쪽으로 몸을 돌리고 카운터에 올려진 의료 기기들을 재배열한다, “그들이 왜 이런 식으로 하는지는 모르겠어요이러면 사고날텐데요.”

 

존은 셜록이 그 환경에 즐거워하지 않는다고 단언할 수 있다존은 아마 그의 계획을 비틀었을 것이다그게 무엇이었건 말이다그리고 그게 바로 존이 이런 일을 꾸민 이유이다만약 셜록이 무슨 일을 저지를 작정인지 그에게 공유했더라면… 이 모든 일을 면했을 수 있었을 거이다이제 셜록은 적나라하게 감정 표현하는 남편에게 붙들렸고그 일을 해결해야만 할 것이다.

 

존은 이 소소한 우리 결혼했어요’ 시나리오에 제법 재미를 붙이기 시작했다는 것을 자각한다셜록에게 일종의 교훈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그는 마찬가지로 방해 받지 않고 셜록에게 가르칠 수 있다(당분간은).

 

소중한 내 사랑,” 존은 양손으로 셜록의 꺼끌해진 얼굴을 감싸며 말한다. “살 수 있을 거라고 말해줘… 날 위해서?”

 

셜록은 그를 보며 눈을 굴리고분명히 짜증난 표정이다존은 과시적인 사람은 아니지만 그냥 계속 지나칠 정도로 낯간지럽게 군다. “결혼식 날 당신이 했던 맹세 기억해절대 날 실망시키지 않겠다고… 날 위해 늘 여기 있어주겠다고?” 그는 말한다, “글쎄당신은 이렇게 혼자 도망갈 수는 없어그건 날 낙담시킨단 말이야.”

 

그는 셜록이 메시지를 알아차리기를 바란다존이 원하는 건 아는 것뿐이다그는 바지 주머니로 손을 넣어 결혼 반지를 꺼내고 셜록의 손가락에 끼운다. “당신을 용서해그렇지만 이걸 다시는 빼지 마알았지?”

 

놀랍게도반지는 셜록의 손가락에 완벽하게 맞고존은 셜록의 얼굴에 떠오른 숨막힌 표정으로 보아 존은 그 친구가 그 순간 말할 수 있는 위치였다 해도 여전히 할 말을 잃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모니크 간호사는 몸을 돌린다. “다시 깨어나셨군요다행이에요,” 그녀는 말한다. “사랑하는 사람의 존재가 그런 일을 가능하게 한다는 게 얼마나 재미있어요.” 그녀는 침대로 다가온다. “홈즈 씨기분은 어때요?”

 

혼란스럽군요,” 셜록은 미약하고 갈라지는 목소리로 대답한다.

 

그러실 만 해요당신은 정말 아팠어요에인스트리 선생님이 곧 보러 오실 거에요무리하지 마세요…”

 

마침내 몇 분간 셜록을 확인한 뒤모니크 간호사는 그들만 있도록 남겨둔다.

 

셜록은 존의 손아귀에서 제 손을 비틀어 빼낸다. “자네 무슨 짓을 하고 있는 거지?” 그는 씩씩거린다.

 

존은 어깨를 으쓱거린다. “집중치료실로 들어와야만 했어왜냐하면 네가, 이 성가시게 구는 나쁜 놈이 날 빼놓고 혼자 사건을 해결한다고 가버렸고난 네가 정말 죽어가는 건지 전혀 짐작도 할 수 없었으니까.”

 

셜록은 큰 소리로 한숨을 내쉰다. “자네는 창문으로 기어올라올 수도 있었어변장하고대리의사나 병원 감독관으로서 들르거나어쩌면 나를 찾으러 온 경찰관이라도이 가짜 관계만 제외하고 뭐라도 말이야.”

 

존은 가슴께로 팔짱을 낀다. “글쎄이제 난 이 사건이 해결될 때까지는 네 남편이야.”

 

이게 얼마나 불편할지 생각은 해봤나?”

 

내가 널 불편하게 했군 그런 거지?”

 

그래약간은이제 계획을 수정해야 할 거야.”

 

존은 셜록에게 그 계획과 그의 배은망덕한 태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게 할 참이었지만바로 그 때 젊은 의사가 방으로 들어와 자신을 닥터 에인스트리라고 소개한다그는 이제 막 졸업한 의사로 이곳의 대리 의사로 와서 경이로운 환경의 혜택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게 분명하다그는 너무 어려 보이고마치 그의 엄마가 여전히 그의 점심 도시락을 챙겨줄 것처럼존은 이 사실에 이득을 취할 수 있다는 걸 안다.

 

전 닥터 존 왓슨입니다,” 그는 말하며 한 손을 내민다. “가정의 주치의이자 영국 런던의 성 바톨로뮤 병원의 입원 전문의에요그리고 이 사람은 제 남편이고요,” 그는 셜록을 가리키며 말한다. (세상에그렇게 말하는 게 전혀 이상하게 느껴지지 않는다그저 몹시 유용할 뿐이다.)

 

젊은 의사는 악수를 하고존은 말을 계속 잇는다, “들어봐요전 마찬가지로 아프가니스탄에 파병간 적 있고사실 고열과 입 주위에 검은 딱지를 동반하는 특이한 동양 질병에 대해서는 제법 익숙합니다물론 당신이 항생제를 투여했다는 것은 알지만… 근육주사를 놓는 건 어떨까요그게 그에게는 언제나 효과가 더 좋거든요.” 존은 셜록과 시선이 마주치고덧붙인다, “그게 정확히 그에게 필요한 거에요.”

 

닥터 에인스트리는 진중하게 고개를 끄덕인다, “물론요.”

 

존은 복도에서 몇 분간 더 집중치료실 의사와 대화한다그는 내부인이 셜록으로 하여금 질병을 꾸미게끔 돕고셜록의 증상이 심각한 것처럼 보이게끔 장비를 손봤을 거라 의심한다그 누군가가 닥터 에인스트리는 확실히 아니었기에존은 젊은 집중치료실 의사가 의심을 품지 않도록 셜록에게서 그를 멀리 떼어내고 싶다.

 

그들은 셜록이 병원에 계속 입원해야만 한다는 것에 동의하지만그들은 아마 그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그는 전염성이 없었다의사는 다음날 회진 동안 존과 다시 만나기로 동의하며 자리를 뜬다.

 

존은 병실로 돌아와서 침묵을 지키는 셜록과 마주하며 앉는다몇 분 지나지 않아모니크 간호사는 항생제가 들어있는 약병일회용 주사기그리고 커다란 바늘이 진열된 트레이를 들고 돌아온다. “의사 선생님은 엉덩이에 주사 한 대 놓는 게 당신이 앓고 있는 그 질병이 무엇이 되었건 더 빨리 치료될 거라고 생각하세요.” 몹시 효율적으로그녀는 단 한번의 움직임으로셜록이 덮고 있는 시트를 걷어내고그를 옆으로 굴린다. “약간 따끔할 거에요홈즈 씨숨을 깊이 들이쉬어요좋아요,” 그녀는 주사기 끝을 찔러 넣으며 말하고항생제가 셜록의 엉덩이근육 중앙으로 들어간다.

 

존은 셜록이 무시무시하게 노려보는 그 눈빛을 감지한다그는 미소 짓고 셜록의 손을 토닥거린다. “씩씩하지,” 그는 말한다.

 

모니크 간호사는 셜록의 차트에 몇 가지 기록하고 미소 짓고는 말한다 몇 시간 뒤 다시 확인하러 돌아올게요 홈즈씨필요한 게 있으면 호출하세요.”

 

그럴게요,” 존은 미소 지으며 말한다.

 

모니크가 나가며 문을 닫는다즉시셜록의 몸 전체의 바디랭귀지가 바뀐다더 곧은 자세로 앉고눈빛은 선명해지고확신에 찬 태도가 그의 날렵한 체구로 다시 스며든다그는 드라마틱하게 고개를 옆으로 기울인다. “그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유치했어의료 자원과 직원을 그렇게 하찮게 써서는 안 돼실망스럽군.”

 

존은 작게 웃음을 터트린다. “이틀간 집중치료실의 침대를 쓴 남자가 할 말은 아닌데좋아.” 존은 덧붙인다. “그리고 네 헌신적인 남편으로서네가 이 변장을 하기 위해 네 몸에 집어 넣은 게 무엇이 되었건난 솔직히 시프로플로사신을 추가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라고 고려하고 있어.” 존은 셜록의 가슴 쪽으로 손가락을 들어올린다. “난 널 잘 안다고도대체 무슨 짓으로 그렇게 아픈 거야?”

 

셜록은 수수께끼처럼 미소 지으며 존의 질문을 무시하고 편리하게도 주제를 바꾼다. “그렇지만 진지하게 존남편이라고? 자네가 생각할 수 있는 게 그것뿐이었어다음에 예쁜 간호사가 자네의 반경 10미터 안으로 걸어 들어온다면 그 가장을 유지하기는 힘들지 않겠어?”

 

웃기는 소리하곤네 앙상한 엉덩이를 구해주려고 여기까지 왔는데 그게 감사 인사야맹세코 내 다음 배우자는 주일학교 선생님으로 해야겠어.”

 

셜록은 한쪽 눈썹을 들어올린다. “우린 결혼한 지 하루도 안 됐는데 자네는 벌써 다음 결혼을 이야기하고 있군? 6개월동안 두 번의 이혼이라자네는 헌신에 관해서 심각한 문제가 있어.”

 

존은 저도 모르게 미소 짓는다. “그만해넌 이제 이걸 즐기고 있지그리고 그 거대한 두뇌는 이미 새 계획을 짜뒀고 말이야사건에 대해서 말해줘.”

 

셜록은 심통부리듯 턱을 치켜든다. “지난 주에는 관심 없었잖아.”

 

정정해난 널 대신해서 선크림 사다 주는 거에 관심이 없었던 거야넌 그게 사건 때문이라고 말도 안 했잖아.’

 

오 존자네가 스스로 추론할 수 있도록 그렇게까지 세세히 설명해줘야 하는 줄은 결코 몰랐어배터리가 부도체로 전류를 흘려 보낼 때 그런 느낌일지 궁금하…”

 

진정해요남편님난 여전히 널 위해서 불유쾌한 테스트를 부탁할 수 있다고.”

 

그들의 눈이 반짝거린다그들은 즐기고 있다 (글쎄어쨌든 그들 나름의 재미였다.)

 

존은 그들 사이의 일들이 균형으로 돌아왔다는 것을 안다그들은 이 사건에서 함께다다시 한번 팀이 되었다그리고 셜록이 인정하고 싶은 건지 아닌지그는 존이 자신의 편에 있다는 것이 즐겁다 (그렇지만 아마 그의 남편은 아니지만여전히…)

 

셜록은 방금 그 표정을 짓고 계산적이고 영리한그건 존에게는 그의 사랑스러운 천재 남편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해결책을 떠올렸다는 것이 분명하게 보였다.

 

존은 의자 끄트머리에 앉는다. “좋아어떻게 되어가고 있는 건지 말해봐,” 그는 몹시 기대에 차서 말한다존은 여기에서 말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것을그렇지 않으면 몹시 통찰력 있는 천재는 지금쯤은 방해 받았을 거라 생각한다.

 

셜록은 굉장한 속도로 사건의 개요를 줄줄 말한다셜록은 웹사이트를 통해 3개월 전 빅터 새비지라는 이름의 젊은 남자의 요절에 대해 알게 되었다분명히 희생자는 런던의대 2학년으로 크리스마스 휴가기간에 가족을 만나러 토르톨라의 집으로 돌아왔을 때 치명적인 박테리아 감염과 비슷한 뭔가로 죽었다이 병원에서 행해진 부검은 그 죽음이 매우 의심스럽다는 것을 보여줬지만경찰은 조사를 계속할만한 충분한 증거가 없다고 말했다그 젊은이의 고모는 2주 전 셜록에게 살펴봐줄 수 있는지 연락해왔다.

 

어떤 점 때문에 그 사건을 맡은 거야?”

 

검시관이 그가 런던에서 탄저균에 접촉했다고 보고했어몹시 의심스럽지분명히 생화학테러의 신호였어.”

 

존은 얼굴을 찌푸린다탄저균? “용의자는 있어?”

 

진범을 알아.”

 

알았어그럼 사건은 해결했고 넌 그를 잡아야 하는 거군... 아니면 그녀를.” 다시 추측하는 건 그의 일이 아닐 것이다.

 

셜록의 시선에서 찬성의 빛이 보인다. “남자야.”

 

누군데?”

 

컬버튼 스미스수마트라 출신의 미생물학자야그는 사실 소년의 모계쪽 삼촌이지그는 영리해생물학무기 전문가야그는 그만의 치명적인 물질을 합성해서공격적인 박테리아를 젤라틴에 배양하고이해관계자들에게 팔지그 시료는 극도로 강렬해서희생자들은 노출되고 나면 나흘 안으로 사망해.”

 

불쌍한 녀석 같으니존은 혐오감과 슬픔으로 범벅이 된다그는 정말 이익을 위해 사람들을 잔인하게 고통 받게 만드는 소심한 부류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한숨을 내쉰다. “그 개자식은 왜 조카를 죽인 건데그 애는 그를 현행범으로 잡았던 거야그렇지?”

 

그래아주 잘했어 존때때로 자네는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까지 지도 없이도 연결하는군.”

 

날 그만 괴롭히는 게 좋을 거야그렇지 않으면 조만간 결혼 상담을 받으러 가야 할 거라고그래서 네 계획은 뭔데그의 생물학 무기로 죽어가는 척하면 그가 병원으로 올 거라 생각한 거야?”

 

원래 계획은,” 셜록은 원래라는 말에 강세를 두며 말한다, “그가 성공적으로 날 감염시켰다고 생각하게끔 하는 거였어.”

 

세상에 맙소사셜록이 얼마나 이 치명적인 미생물에 근접했단 거지그리고 어떻게 스스로를 이렇게 아프게 할 수 있었지순전히 얼간이 같긴! “셜록제발 그 소름 끼치는 것 근처에 갔다는 건…”

 

긴장 풀어,” 셜록은 말한다. “난 자네가 나타나기 전까지는 완벽하게 안전했어.”

 

그래그러시겠지스스로 탄저균을 배양하는 사이코와 완벽하도록 안전하게 심리전하는 거겠지.” 존은 통렬하게 말한다 (그렇지만 솔직하게그 목소리는 자신이 듣기에도 통렬하다기보다는 피곤하게 들린다셜록은 자신이 존을 어떤 지경으로 몰아넣었는지 알고는 있을까?) “계속 해.”

 

셜록은 자신의 훌륭한 원래 계획을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몹시 기뻐 보인다. “이게 내가 그를 이기려는 방법이야!” 셜록은 심호흡하고 총알이 쏘아지듯 빠른 속도로일어나기로 되어 있었던 일련의 일들을 나열한다. “우선 컬버튼은 내가 조카의 살인사건을 조사하러 여기 왔다는 것을 알게 돼그는 우월한 내 탐정으로서의 능력에 대해 들은 적 있고날 제거해야만 해그는 내 방에 작은 초콜렛 상자를 심어 두었고분명히 호텔에 얼마를 찔러주고그건 그의 치명적 세균으로 날 감염시키기 위해 조작된 게 명백해그리고 나서 그는 내가 죽을 지경으로 아프다는 소식을 들어어떻게냐고 물었지작은 섬 내에서의 소문이지그게 여기 방식이야스미스는 내가 사흘 내로 질병에 굴복하게 될 거라 생각하지만그 대신 난 경이적으로 회복할 거야관찰을 위해 일반 병실로 옮겨지겠지그는 궁금해와서 자기 눈으로 확인해야만 해자네는 미심쩍다는 듯 묻지? (존은 특별히 회의적인 것은 아니지만어쨌든 셜록이 계속 말을 하도록 둔다.) 그건 학자적 호기심 때문이야내가 질병에 면역이 있는 건가항생제가 합성되었나게다가 그는 날 끝장내야만 해,” 셜록은 이 미치광이와의 게임에서 그의 죽음이 절대 일어나지 않을 일처럼 결론 짓는다.

 

셜록은 제 왼손을 내려다보고 결혼반지를 반 바퀴 돌린 뒤 말을 계속 한다. “그렇지만 이제 난 기혼자가 되었어어쨌든 좋은 반지야그리고 이 소식은 의심의 여지 없이 오늘밤이면늦어도 내일 아침에는 그의 귀에 들어갈 거야자네를 본 게 기쁘지 않은 건 아니야그렇지만 내 남편이 되는 건자네도 타겟이 된다는 뜻이야,” 셜록은 꾸짖듯 말한다. “이 남자는 극도로 위험하고제 사업을 기밀로 유지하기 위해 다시 살인을 저지르는 것에 일말의 망설임도 없을 거야그리고 자네의 부족한 판단력에도 불구하고난 아직 남편을 잃고 싶진 않거든.” 그리고 그 때 그는 덧붙인다 자네는 내 옆에 있어줘야만 해그런 이유로 자네가 살해당하지 않는 게 더 좋아.” 그는 마치 그게 단순한 사실이기라도 한 양 말하지만 그의 시선은 전혀 다른 말을 한다진실과 애정이 깊이 자리잡고이 우정이 분명히 쌍방이라는 것을 존은 안다.

 

존은 귀가 뜨뜻해지며 가슴이 부푸는 것을 느낀다그가 가장 친한 친구에게 중요한 사람이라는 말을 듣는 건 매일같이 있는 일은 아니다. “글쎄날 줄곧 따돌리려고 했지만나도 너 없이 지낼 준비는 안 됐어이 자식,” 존은 받아친다.

 

셜록의 얼굴이 부드러워지고존으로 하여금 같이 웃게 만드는 바로 그 방식으로 미소 짓는다수 초가 지나자 그들은 둘 다 동시에 시선을 돌린다.

 

존은 목을 가다듬는다. “내가 뭐 도와줄 게 있을까?”

 

셜록은 꿰뚫어보는 시선으로 그를 본다. “내가 말한 바로 그대로 하겠다고 약속해야 해.”

 

꼭 그렇게 할게.”

 

자네가 이 방에 들어온 뒤 한 말 중 가장 사리에 맞는 세 단어군.”

 

존은 히죽 웃는다. “계속 해.”

 

가서 컬버튼 스미스그는 세이지 마운틴 로드숲 깊은 곳에서 살아그의 오두막으로 이어지는 좁은 길이 있어자네는 그에게 가서자네가 날 떠났고 그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할 거야내가 자네를 보냈다고 해그에게 새 증상이 나타났다고 해입 주위에 검은 딱지가 앉고 귀에서 피가 난다고이게 그의 흥미를 돋우고즉시 오게 만들 거야오늘 밤 9시가 되기 전에 가지 마자네는 그의 서재에서 그를 보지 못할 테니까기억해내가 말한 그대로 해야 해,” 셜록이 지시한다. “그에게 와야 한다고 확신시켜야 해자네의 제한적인 연기실력을 전부 동원해서 내가 얼마나 아프고내가 얼마나 절박하게 그를 만나고 싶어하는지 강조해그는 자존심이 강하니자신의 작업을 확인하기 위해 와서 보고 싶어할 거라고 장담할 수 있어.”

 

알았어,” 존은 말한다그는 할 수 있다. “그를 어떻게 집중치료실로 들어오게 하지?”

 

아무런 장애물도 없을 거야.”

 

운도 좋지…” 존은 말한다. “그 다음에는 무슨 일이 벌어져?”

 

난 그가 고백하게끔 덫을 놓을 거야그가 조카를 살해했다는 것을 인정하게 하는 방법을 알아자네는 그 고백을 비밀리에 녹음할 거고그렇지만 중요한 것은 그의 고객 목록을 획득하는 거야그에게서 구입했던 그 겁쟁이들 말이야우린 그 녹음한 자백으로 그를 협박하고는 관련 기관으로 그를 인계하는 거지.”

 

몹시 복잡한 계획처럼 들리지만 존은 셜록이 상대로 하여금 그들이 그를 이길 수 있는 척그들의 에고를 추켜세우면서 누구라도 속일 수 있다는 것을 안다그는 여러 번 그렇게 했다그렇지만 그들은 런던에 있지 않고만약 상황이 틀어졌을 때 그를 백업해줄 경찰력도 없지 않나?

 

걱정하지 마 존전부 손 써놨어그냥 약속한 대로 자네 역할을 해주면 돼.”

 

존은 이마를 문지른다. “불법적인 건 하지 마,” 그는 말하고는 제 말을 정정한다, “너무 불법적인 거 말이야.” 어쨌든 상대는 셜록 홈즈였다.

 

존은 모니크 간호사가 다시 방으로 돌아오는 것을 본다그는 셜록에게 고개를 끄덕이고그들 둘은 다시 설정된 캐릭터로 쉽게 녹아 든다셜록은 더 이상 죽을 지경까지는 아니지만 여전히 고통스럽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숨을 헐떡이기 시작하며양손을 움켜쥔다존은 셜록의 머리 뒤로 베개 두 개를 정돈하며 부산을 떨고그에게 얼음이 담긴 작은 컵을 쥐어 준다.

 

모니크 간호사가 그의 바이탈을 확인한 뒤존은 그녀에게 말한다, “됐어요그는 더 이상 위험한 것 같지 않아요오늘 저녁에 다시 올게요.” 그는 셜록을 본다. “버텨줘당신 훌륭하게 잘 하고 있어,” 그는 말하고 몸을 굽혀 셜록의 볼에 키스한다또다시 그는 낄낄거리는 웃음이 터져나올 것만 같은 충동을 억누르기 위해 안간힘을 써야만 한다셜록의 표정은 정말 웃기다끔찍함과 짜증그리고 아주 희미한 연약함이 섞여 있다.

 

존은 셜록이 뒤에 남겨져 참을성 있게 기다리는 역할을 좋아하지는 않을 거라 추측한다괜찮은 역할 반전이다.

 

사실존은 셜록이 탄저균 살인자를 다시 여기로 끌고 오는 중요한 임무를 그에게 맡길 정도로 신뢰한다는 것을 영광으로 여긴다(그리고 솔직히 말하자면 흥분된다). 그는 자신의 역할을 알고셜록을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다그는 그래야만 한다면 그 빌어먹을 소름 끼치는 남자를 등에 지고 올 것이다… 마치 쥐를(이 경우에는 쥐새끼집의 주인에게 물어다 주는 고양이처럼.

 

존은 저 혼자 빙그레 웃는다그는 정말 머리 속으로 셜록을 주인으로 불렀나가짜 배우자가 그의 생각을 읽을 수 없다는 건 다행이다

 

그가 셜록과 시간을 좀더 보내고 싶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이제 그는 가야만 한다그는 옷을 갈아입고 만약에 대비해서 그에게 일종의 무기를 조달해줘야만 한다

그는 의자에서 일어나고 셜록의 어깨를 꽉 쥔다. “곧 올게.”

 

조심해 셜록의 눈이 전한다.

 

존은 작게 고개를 끄덕이고 병원 침대에 혼자 누운아파 보이는 친구를 혼자 남겨둔다문간에 서서존은 한번 더 뒤돌아 셜록을 보고그의 수척한 외양을 관찰하고셜록이 이번에 그의 신체에 얼마나 부담을 가했는지 생각한다존의 가슴은 갑작스럽게 폭발하는 애정으로 가득 찬다그 위대한 지성과 교활한 계획에도 불구하고셜록 홈즈는 정말 돌봐줄 사람이 필요하다고존은 생각한다.

 

그는 스스로에게 이 일이 끝나면 가짜 남편이 제대로 제 발로 설 수 있게끔며칠 동안 이 섬에 머무르자고 주장하겠다고 다짐한다그리고 게다가존은 그들 둘이 정말 휴가를 보낼 수 있을 것만 같다는 느낌을 받는다… 물론 마이크로프트의 돈으로.




'Dying Detect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 1  (3) 2017.01.08

Chapter 1


 The Adventures of the Dying Detective's Husband






w. OpalJade

 

 



Chapter 1





* 원문 주소 : http://archiveofourown.org/works/3752671/chapters/8328607


 

 

 

 

진료실 접수실에서 존에게 도노반 경사가 2번 라인에서 대기 중이라는 것을 알리자그는 그 전화를 받기 위해 즉시 양해를 구하고는 임상간호사에게 환자를 돌보도록 넘긴다그는 이게 좋은 소식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것을 안다그는 샐리 도노반이 잡담을 나누거나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그에게 예약하기 위해 전화하지는 않았을 거라 여긴다.

 

샐리?” 존은 뱃속에서 스멀거리는 불편함을 감지한다마치 한 무리의 나비들이 뭔가 잘못되고 있음을 알리기 위해 그 안에 있는 것만 같다.

 

전 카리브 해에서 전화하는 중이고 얼마나 오래 연결될지 모르기 때문에 빨리 해야만 해요…”

 

셜록이에요?” 존은 끼어든다.

 

그가 심각하게 아파요죽을 지도 모르겠어요.” 

 

존은 심호흡하고 뱃속의 나비들을 군대식으로 정렬시킨다그는 차분히 집중된 상태여야만 한다.  중요한 순서대로그는 몇 가지 질문을 한다: “셜록은 어디 있죠그리고 당신은 정확히 어디에서 전화를 건 겁니까?”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에요사촌 결혼식이거든요셜록은 페블스 병원 집중치료실로 방금 옮겨졌어요.” 

 

이 정보 중 어떤 것도 존에게는 이해되지 않는다그렇지만 최소한 그는 셜록이 어디 있는지 알게 된다.  

 

그에게 무슨 문제입니까?” 

 

정확하지는 않지만일종의 열대성 질병처럼 보여요.”

 

잡음이 많이 섞이고 존은 샐리가 선명한 수신을 위해 더 좋은 장소를 찾으려 이리저리 걷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내 말 들려요?” 

 

이제 더 잘 들려요당신이 뭘 할 수 있는지 말해줘요.”

 

좋아요왜 셜록이 여기 있는지는 몰라요말한 대로전 사촌 결혼식 때문에 토르톨라 섬에 와 있어요브라이언 삼촌이 결혼식이 끝난 뒤 몸이 안 좋아져서그를 병원으로 데려왔어요가벼운 심장 마비였어요거기에서 셜록을 봤어요,” 샐리는 적당한 말을 찾으려는 듯 말을 멈췄다. “그였어요의심할 여지 없이요그는 끔찍해 보였는데확실히 고열에 시달리고 있었고정신 착란을 보이고 있었지만여전히 거만했어요그는 복도의 들것에 누워서 집중 치료실로 실려가고 있었어요삼촌의 치료가 끝난 뒤 전 돌아와서 셜록에 대해 탐문했어요 그들은 그가 오늘을 버틸 수 있을지 모른다고 했어요.”

 

당신은 그가 꾸몄을 거라 생각하지 않는군요… 사건 때문일까요?”

그럴 수도 있죠모르겠어요그렇지만 그럴 거 같지는 않아요.”

 

그의 형 마이크로프트에게 연락해봤어요?”

 

아뇨제가 그에게 연락할 방도를 알 거 같아요?” 

 

아뇨,” 존은 한 손으로 머리카락을 쓸어 내리며 말한다. “들어봐요제가 마이크로프트에게 연락할게요그리고 우리 중 누구라도 가능한 한 빨리 그곳에 갈 겁니다.” 

 

알았어요정보를 더 모아보도록 할게요그렇지만 전 필요하다면 브라이언 삼촌을 영국으로 돌아가는 걸 도와주겠다고 숙모와 약속했어요제가 얼마나 오래 여기에 있을지는 모르겠어요.” 

 

이해합니다고마워요샐리삼촌이 쾌차하기를 바래요.” 

 

계속 연락주세요.” 

 

존은 전화를 끊고 천장을 올려다 보았다젠장. 그는 또다시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걸 믿을 수 없다젠장젠장젠장. 

 

그는 스스로에게 패닉할 필요는 없다고 당부한다진실은셜록이 그 자신에게만 타당할 알려지지 않은 목적으로 아픈 척 하며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의 병원에서 아주 건강하게 지내고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또는, 끈질긴 작은 목소리가 이의를 제기한다셜록은 정말 심각하게 아픈 것일 수도 있어그리고 사건을 해결할 수 있게 그걸 무시한 탓에 불운한 결과로 명재경각에 놓였을 지도 몰라.  

 

그는 예전에 두 가지 다 저지른 적 있었다그것도 한번 이상.  

 

지난 시월을 예로 들어보자… 셜록은 어느 날 아침 허드슨 부인 앞에서 쓰러진 뒤 심각한 탈수로 병원 신세를 졌다존은 (그리고 마이크로프트도!) 창백한 피부떨리는 손그리고 셜록의 눈에서 간헐적인 경련이 모두 그가 조사중인 비윤리적 의학연구의 지원자로 받아들여지도록 변장한 거라 여겼다그러나 셜록이 이미 사건을 해결했고 누구도 (그 빌어먹을 천재도 포함해서그에게 심각하게 문제가 생겼다는 것과그가 정말로 연기하는 게 아니었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물론존은 (정말 그러길 바라지만) 221B에서 그가 알아차리지 못했던 다른 사건을 잊을 수 없다 (내출혈쇼크심정지)… 맙소사그는 심지어 지금 당장 그걸 떠올릴 수조차 없다그 날을 생각하면 여전히 공포로(그리고 사실대로 말하자면 죄책감도안절부절못하게 된다.  

 

그렇지만 마찬가지로 존은 (불운하게도셜록이 죽음을 가장하는 것에 얼마나 능숙한지도 안다.  

 

이제 존에게 필요한 건 이번에 셜록이 연기하는 시나리오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뿐이다그가 아픈 걸까 아니면 연기하는 걸까

 

한편셜록은 국외 어딘가의 병원에 있고존은 셜록이 안전하다는 것을 확실히 알기 전까지는 결코 일터로 돌아가지 않을 것을 안다거기에는 다른 길이 없으니그는 그날 오후 다른 환자들의 예약을 전부 취소하고 그 다음에 뭘 해야 할지 알아낼 셈이다.

 

우선셜록은 그에게 일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알려주기 위해 연락을 취했을까? (존은 가장 친한 친구에게서 4일 간 소식을 듣지 못했다). 그는 서둘러 직원실로 가 폰을 자켓 주머니에서 꺼냈고셜록으로부터 무슨 소식이라도 있었기를 바랬다그런 행운은 없었다.  

 

그는 셜록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낸다.  

 

괜찮아네가 아프다고 들었어제발 빨리 연락해줘걱정하고 있어.  

 

존은 한숨을 내쉰다만약 셜록이 죽을 정도로 아픈 상태를 가장하고 있다면 폰을 소지하고 있을 가능성은 낮다.  

 

존은 마이크로프트와 상의하기 전에 버진 아일랜드의 그 병원으로 곧장 전화해서 더 세부적인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지 확인하도록 결심한다.

 

사무실 컴퓨터로존은 페블스 병원의 전화번호를 구글링한다그의 서치에 가장 먼저 뜬 것은 트립어드바이저에 실린 병원의 악평이었다(‘위험-불충분한 치료가 그 포스팅의 실제 제목이다).

 

거참더럽게 마음 놓이는군.  

 

존은 악평 아래 딸린 병원 링크를 클릭하고 폰에 기재된 번호를 입력한 뒤 기다린다폰은 심지어 울리지도 않는다그가 연락할 수 없을 것만 같다그는 끊고 다시 시도한다이번에 누군가 받지만연결 상태는 제법 나쁘다두 명의 다른 사람과 이야기한 뒤마침내 그는 집중치료실로 연결된다셜록 홈즈에 대한 소식을 묻고 (그는 이름을 두 번 반복해서 말해야만 했다그는 최근 집중치료실에 입원한 사람 중 그런 이름을 가진 사람이 없다는 말을 듣는다그가 다른 질문을 던지기도 전에 전화는 끊긴다.

 

제기랄.

 

그는 한번 더 문자를 확인한다여전히 셜록에게서 한 마디도 없다그는 마이크로프트에게도 연락해야할 지도 모른다.  

 

닥터 왓슨,” 마이크로프트는 즉시 응답한다.  

 

셜록이 무슨 일에 착수했는지 압니까?” 

 

제 동생의 좌표에 관해서는 저보다는 당신이 더 잘 알 거라 믿습니다.” 

 

사실은 그렇지 않아요들어보세요샐리 도노반에게서 이상한 전화를 받았어요그녀는 경시청의 경사에요.” 

 

그녀가 누구인지 압니다.” 

 

어쨌든그녀는 셜록을 토르톨라 섬의 병원에서 봤다고 했어요방금 우연히 관계 없는 이유로 그곳에 들렀어요그는 지금 집중치료실에 있고그녀는 그가 죽을지도 모른다는 말을 들었어요어떻게 생각합니까?”

 

전 우리 모두 언젠가는 죽는다고 생각합니다.” 

 

존은 이마를 문지른다. “마이크로프트선문답을 나눌 기분이 아니에요이번에 셜록이 어떤 일에 연루된 건지 알고 있나요당신이 그를 거기 보낸 겁니까연기하고 있는 건가요?”

 

침묵이 오래 흐른다그에 존은 걱정되기 시작한다그건 마이크로프트가 알지 못한다는 것을 뜻한다그들 중 한 명은 거기 가서 확인해야만 할 것이다.

 

그렇지만 존은 즉시 셜록의 형과 대화하는 것으로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마이크로프트는 어디에도 가지 않을 것이다그렇지 않나게다가존은 가고 싶다여기에서 기다린다는 게 그를 미치게 만들 것이다.  

 

마이크로프트는 존이 어떤 결론에 도달했는지 추론했음을 한마디도 꺼내지 않는다. “물론 이제 추후에 발생할 일로 인한 비용은 상환될 것입니다알아봐 주신다니 고맙군요 존수시로 보고해주세요.”

 

그러죠.” 존은 전화를 끊고 시계를 본다오전 10시가 막 지난다그는 가능한 빨리 그곳에 가 있기를 바란다그는 며칠간 그를 대신해 일해줄 사람을 찾아야 하고메리와 조율해야만 한다그는 주말 동안 리지를 돌봐주기로 되어 있었지만 그는 메리가 며칠 정도 바꾸는 것을 그다지 싫어하지는 않을 거라 자신한다.  

 

그는 그녀의 핸드폰으로 전화를 건다. “메리셜록에게 무슨 일이 생겼어.” 그는 샐리 도노반이 했던 말을 그녀에게 말하고 메리는 존이 거기 가서 확인해보는 게 좋겠다는 것에 동의한다.  

 

너무 걱정하지 마그는 아마 누군가를 속이려고 하는 걸 거야… 그렇지만 그래후회할 바에야 조심하는 게 낫겠지.”

 

그래내 생각이 바로 그거야그래서 며칠 더 엘리자베스를 데리고 있는 건 괜찮지?” 

 

당연하지!” 

 

존은 갑자기 누이와 계획을 짜뒀던 것을 떠올린다. “해리가 나랑 리지랑 같이 동물원 같은 곳으로 놀러가기로 했었어그녀에게 전화해서 무슨 일인지 설명해줄 수 있어?” 

 

그럼우리가 동물원을 같이 갈 수도 있겠지걱정하지 마.” 

 

좋아리지에게 키스 전해줘알았지?” 

 

그럴게,” 메리는 말했다. “그리고 존셜록에 대해서 계속 소식 전해줘.” 

 

그럴게,” 그는 어조에서 반어적인 느낌을 지우려 노력하며 중립적으로 대답한다.  

 

존은 여전히 메리가 어떻게 3년도 지나지 않았는데 편리하게 그 일을 잊어버릴 수 있는지 궁금하기만 하다셜록을 죽을 위험에 빠뜨린 건 바로 그녀였다사실 그게 그들이 더 이상 혼인을 유지하지 못하고 겨우 20개월 남짓한 딸엘리자베스의 양육권을 공동 소유하게 된 이유였다결국 셜록은 가능하다 쳐도존은 결코 그녀를 용서할 수 없었다는 게 드러났다.

 

그래그랬다존은 메리가 그저’ 존을 보호하려 했던 것뿐이라는 것을 이해했다 (맙소사그는 사람들이 그를 빌어먹을 위험에 처한 아가씨처럼 대하는 것 좀 그만두기를 바랬다). 분명그녀는 협박에 넘어가 어떤 대가를 치러서라도 존과 혼인 관계를 유지하려고 했고 (그건 존과 셜록을 계속 떼어놓는 것이었다) -압박감에존이 그녀의 과거와 관련된 비밀을 알게 되어 그녀를 떠나게 하느니 차라리 셜록을 무력화시키는 것을 선택했다.

 

잘못된 결정이었다그녀는 어떻게 셜록의 생명을… 

 

존은 고개를 젓는다지금 당장 그걸 생각할 시간이 없다그는 열대섬에서 죽을 정도로 아플지도 모르는 셜록에게 집중해야 한다

 

도대체 셜록은 왜 카리브 해에서 뭘 하고 있는 거지그는 왜 사건을 해결하는 중이라고 말하지 않았던 걸까

 

존은 6일 전 델리 샌드위치를 들고서 셜록이 늦은 저녁을 함께할 의향이 있는지 보러 221B에 들렀을 때 셜록을 마지막으로 보았다.

 

셜록은 바쁜 듯 보였다. “음식은 필요 없어선크림이 필요하지나가서 spf 60짜리를 입수해주겠어상점이 문 닫기 전까지는 10분 남았어.”

 

존은 그저 웃음을 터트렸고셜록이 다시 식사를 뒷전으로 미루려고 한다고만 생각했다. “심부름 다닐 시간 없어난 바쁜 사람이라고그냥 먹자오케이?” 

 

이제 그건 셜록이… 그를 빼놓고 멀리 떠날 채비를 하고 있었다는 게 분명하다또다시.

 

존은 셜록이 그를 제외했다는 것에 정말 화나지는 않는다그는 이게 셜록이 일하는 방식이라는 것을—‘그의 방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면그리고 거기에 그가 할 수 있는 건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걸 배웠다그래 그는 미스터리한 셜록의 생각의 흐름을 듣고 싶지만그는 만약 다른 방도가 없을 때라면친구를 잃는 것보다 그 방식 자체를 받아들이는 게 낫다는 걸 안다.

 

존은 고개를 흔들고는 그 주의 나머지 동안 대타를 뛰어줄 사람을 찾기 위해 계속 조율을 한다마침내모든 일이 정리되자그는 짐을 꾸리기 위해 집으로 향한다.

 

그는 그냥 쇼하는 거야, 그는 자신에게 몇 번이고 되뇐다.

 

~~~***~~~

 

시각대가 바뀌고늦은 오후존은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에 도착한다.  효율적으로 20분을 보낸 뒤존은 병원으로 향하는 택시 뒷좌석에 앉고여행용 가방이 차량 밖으로 굴러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한 손으로 꾹 잡아 누른다택시 운전사는 음악을 요란하게 틀며 미친 속도로 도심을 질주한다그는 존에게 어디로 가는지 다시 한번 묻는다처음 물었을 때 샤키라의 노랫소리에 막혀 듣지 못했던 게 분명했다존은 병원 주소를 다시 말한다그는 운전사가 이번에는 제대로 들었을지 확신하지 못하지만그건 별 문제가 되지 않을 듯 보였는데… 사내의 운전 방식으로 보아어찌 되었건 그들의 종착지는 병원일 게 분명해 보인다.

 

몇 분 뒤그들은 카리브 해를 내려다보는 빨간 금속 지붕을 한 제법 큰 회색 빌딩 앞에 멈춘다페블스 병원이다그 외관은 놀랄 정도로 아름다워서존은 셜록에 대해 죽을 정도로 걱정하고 있는 중이 아니었다면 겨울마다 몇 주씩 이곳에서 대리 의사로 일할 방도를 짜내고 있었을 것이다.

 

그는 병원으로 이어지는 계단을 오르며 자켓을 벗는다심지어 여지껏 입고 있었다는 것 자체도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피부에 닿는 열기가 기분 좋다. 30도는 족히 넘을 게 분명하고그는 이 모든 일이 사기라면그들이 이 날씨를 즐기기 위해 며칠은 더 머물러야 한다고 주장하기로 마음 먹었다특히 긴 겨울을 보낸 뒤에는 말이다(딱히 혹한은 아니었지만봄이 다가오기까지는 그저 시간이 걸리는 듯 보인다).

 

그는 접수실을 지나쳐 집중치료실을 알리는 표지판을 찾았고화살표를 따라 가지만 복도가 아니라 분수와 벽에 시계를 가리킨 듯 보인다병원은 의도적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을 걱정하는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만들도록 디자인된 걸까그는 2층을 올라가서 왼쪽오른쪽으로 틀고 나서야 집중치료실의 여닫이문 앞에 서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그는 망설이지 않고 양손으로 밀어서 연다그는 여기에 있고 마침내 가장 친한 친구의 상태에 대한 답을 얻을 참이다.  

 

간호사실에 아무도 없기에 그는 그냥 앞으로 나아간다병실은 복도에서 조금 더 가야 있고대부분의 다른 병원처럼 각 개인실의 문은 열려있다.  

 

그의 오른쪽 두 번째 방에서 그는 제일 안쪽에서 셜록을 봤다고 생각한다맙소사그는 삽관한 것처럼 보인다.  

 

그렇지만 존이 안으로 들어가기도 전에그는 자신을 향해 소리치는 목소리를 듣는다. “헤이잠깐만요선생님멈춰요어디 있다고 생각하시는 거에요?” 

 

그는 몸을 돌려 희끗한 머리칼의 키 큰 여자가 양손을 골반에 둔 채 그를 보며 얼굴을 찌푸리는 것을 본다집중치료실의 수간호사였고존이 거기까지 들어온 것에 분개한 듯 보인다그녀는 보안요원을 부를 것처럼 보인다존은 다시 그녀 쪽으로 되돌아가며 좌절감을 삼킨다. “전 그냥여기 있는 제 친구를 확인하는 중이에요그가 심하게 아프다는 전화를 받았어요.”

 

(명찰에 따르면 태니스라는 이름의그 간호사는 격분한다. “여기 그냥 그렇게 걸어 들어와서는 안 되요집중치료실은 제한 구역이에요가족 구성원만이 바로 면회할 수 있어요.” 

 

존은 한 손을 들어올린다. “알아요저도 알고 있어요.” 병원은 다 그런 규칙이 있지그는 조용히 인정하지만 사실 그건 절대불변의 규칙은 아니다종종 직원들의 재량에 달려있다그들은 보통 치명적으로 아픈 환자들에게 가까운 사람들에게 발휘될 수 있다.

 

그럼가족인가요?” 그녀는 캐묻는다.  

 

아뇨정확히 그렇지는 않아요전 셜록의 친구에요,” 그는 말한다. “가장 친한 친구요,” 그는 마치 그게 다르기라도 하듯 덧붙인다.  

 

당신 그 우정의 상태를 확인해보는 게 더 좋겠어요선생님심지어 그건 그 환자의 이름도 아니잖아요,” 그녀는 미심쩍은 듯 말한다.

 

존은 한숨 쉰다그는 이 헛소리에 대응할 시간이 없다. “그는 퍼스트 네임으로 입원하지 않아요윌리엄이나 스콧으로 입원했나요?” 

 

태니스 간호사는 턱을 들어올리고 대답하지 않는다. “가족 외에는 면회 사절이에요,” 그녀는 반복한다.  

 

존은 참을성이 닳는 것을 느낀다. “오 정말이지당신은 이해 못해요전 가족이나 다름 없다고요우리는 플랫을 같이 써요.” 글쎄같이 썼었지. (존은 이제 221B로 다시 이사 가기 전에 그의 임대 계약이 끝나기를 기다렸던 것을 후회한다그는 심지어 그들이 같은 주소지에서 산다는 증거조차 없다.)

 

이해 못하는 쪽은 당신 같은데요즉시 나가지 않으면 보안요원을 부르겠어요.” 

 

들어보세요전 의사입니다그러니…” 

 

그건 수간호사의 인내심의 한계를 넘어선 듯 보인다그녀는 폰을 집어 들고 그를 노려보는데의심의 여지 없이 보안요원을 부르고 있다.  

 

되짚어보면존은 더 잘 생각했어야 했다레지던트 시절 첫 오분 동안 알게 되는 보편적인 규칙이 있는데… 그건 초과근무에 시달리고 보수는 짠 간호사를 화나게 하지 말고그들을 이기기 위해 난 의사야 카드를 써서는 절대로 안 된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확실히 5초도 걸리지 않아그는 유니폼을 입고 미안한 표정을 한키 큰 보안요원에 의해 끌려 나온다.  

 

태니스 간호사에게는 다시 이야기하지 말아요,” 보안요원은 마치 공모자처럼 말한다. “어쩌면 내일 접수실에 있을 브리짓 간호사에게 당신 친구를 보러 왔다고 하면 확률이 좀 더 높을 거에요.” 

 

글쎄그건 확실히 그가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아니다존은 내일까지 기다릴 수 없지만그는 분명히 이제 태니스 간호사의 눈밖에 났고그녀는 철통처럼 그 문을 지키고 설 것이다.

 

제기랄 

 

존은 한숨을 쉰다그는 자신이 이 전투에서 지고 있다는 것을 안다한번 더 쫓겨날 위험을 무릅쓰고 다시 시도한다는 건 무의미하다더 안 좋게는감옥 신세를 질 수도 있다그는 좌절감을 꾹 눌러 삼킨다.  

 

그는 병원 근로자로 변장하거나 몰래 숨어들어갈 수 있을까 궁리하지만 (경비원잡역부?) 그는 이 시점에서 태니스 간호사의 눈을 속일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다그리고 게다가여긴 작은 병원이고 여기 일하는 모두가 아마도 서로를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가족 외에는 면회 사절이에요

 

글쎄그럼 그가 가족구성원이 되어야만 하는 거군부모형제 배우자… 뭐든지

 

그가 마이크로프트인 척 할 수 있을까

 

존은 고개를 내젓는다맙소사아마 그의 형인 척 하는 것보다 병원 직원들에게 셜록과 결혼한 사이라고 납득시키는 게 더 쉬울 것이다우선그는 전혀 가장 친구처럼 보이지 않고둘째어떻게 성이 다른 걸 설명할 수 있을까? (그리고 그걸 언급하지 않는 것도?)

 

그럼 남편인 척 해야겠군

 

좋아그거면 통할 거야.  

 

연기하는 건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이다그는 셜록에 대한 자신의 헌신이 정도에 약간 지나치다는 것을그리고 애초에 호모섹슈얼한 관계가 그가 아무런 말을 하지 않았던 그 이유일 수도 있었을 것이다. (수간호사는 세대가 다르고 아마 게이 남성에 대해 불편하기 그지 없을 것이다.) 만약 그게 정말 사건 때문이었다면 존은 결코 조용히 넘어가지 않을 뿐만 아니라솔직히 그 순간 그게 그가 생각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이다.

 

좋아그가 아무런 말을 하지 않았던 이유에도 불구하고그는 서류가 필요할 것이다결혼 증명서태니스 간호사라는 이름의 허들을 넘기 위해서 말이다마이크로프트가 그걸 제공해줄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그 스스로 동생을 확인하기 위해 그 앙상한 엉덩이를 움직여야 할 것이다.)

 

존은 로비로 되돌아 나와서 사람들이 아무런 문제 없이 폰을 사용하는 것처럼 보이는 곳으로 향한다그는 마이크로프트에게 전화하고또다시그는 신호음이 울리자마자 응답한다.

 

존은 그와 장난칠 기분이 아니기에단번에 그 계획을 말한다. “오케이제 말 주의 깊게 들어요그를 잠깐 봤고끔찍해 보였어요그렇지만 집중치료실에서 쫓겨났어요…” 

 

마이크로프트는 끼어든다. “그는 연기하는 겁니다.” 

 

그 결과를 감수할 겁니까전 그렇지 않아요당신이개인 제트기나 코드 레드뭣으로든 오든지아니면 제게 공식적인 결혼증명서를 보내준다면 제가 그의 배우자인 척 해서 거기 들어가서 제 눈으로 확인할 겁니다.   

 

긴 침묵이 흐른 뒤 마이크로프트가 다시 입을 연다. “당신이 지금 어디 있다고 했었죠?”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요.” 

 

얼마나 적절한지,” 마이크로프트는 매끄럽게 말한다. “행복한 혼례식을 며칠로 하고이 증명서를 정확히 어디로 팩스하면 되죠?  

 

페블스 병원로드 타운토르톨라, BVI. 누구에게 보내든 상관없어요… 그냥 제가 셜록을 보러 거기 들어갈 수 있으면 되요알겠죠?” 

 

맡겨주세요한 시간 내에 그리로 보내드리죠,” 마이크로프트는 말한다. “그리고 행복한 그 커플에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는 즐거운 어조로 덧붙인다.

 

존은 끊는다마이크로프트 그 빌어먹을 홈즈는 이 일로 그에게 빚진 거야!

 

존은 병원을 나서고즉시 열기에 휩싸인다그는 호텔을 찾아가서 체크인하고 샤워하고 나서 다시 돌아갈 때 즈음엔증명서가 병원에 도착했을 것이다.  

 

호텔로 가는 길에 (그가 참고했던 웹사이트에 따르면 도보 가능한 거리였다그의 정신은 온갖 생각과 불안으로 소용돌이치기에그는 자신이 어디를 걷고 있는지 거의 인지하지도 못한다그렇지만 쇼윈도의 아주 많은 에메랄드와 약혼과 결혼 반지라고 적힌 우아한 표지판이 그의 시선을 잡아 끈다그는 뒤로 두 걸음 되짚고충동적으로 결혼반지를 사기 위해 가게로 들어간다그는 걱정을 떼어내고 시간을 죽일 만한 게 필요했고게다가 셜록은 변장할 때에는 사소한 것들이 중요하다고 가르쳤다… 성공적으로 연기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그 자체가 되는 거야.

 

게다가그는 내심 마이크프로트에게 가능한 한 많은 비용을 지우고 싶다는 욕구를 부정할 수 없었다.   

 

그는 계산대 뒤의 여자에게 남성용 결혼반지를 보고 싶다고 말한다그녀는 그에게 진열된 것을 보여주고존은 빠르게 훑어보고 6개월 전 메리와 이혼한 뒤 버렸던 금반지와 최대한 닮지 않은 반지를 찾는다그는 평평하고 얇은 백금으로 디자인 된 것을 고른다솔직히그는 정말 신경 쓰지 않지만 점원은 찬성한 듯 보인다.

 

정말 잘 고르셨어이건 켈틱 디자인으로영원을 상징하는 서로 엮인 원이에요원하신다면 이에 어울리는 여성용 결혼반지와 약혼반지를 보여드릴게요.” 

 

아뇨저흰 둘 다 남자니까 이걸로 두 개 할 게요같은 사이즈로요,” 그는 그 자신과 셜록을 위해  미디엄 커피 두 잔을 주문하듯 말한다.

 

그녀는 한쪽 눈썹을 들어올리고 라고 중얼거린다존은 마치 그의 코가 엄청 커지기라도 한 듯이제 불편한 방식으로 그녀가 빤히 바라보는 것을 무시한다, “그는 아직 예스라고 하지 않았어요그렇지만 오늘 밤 섹스한 뒤에는 승낙할 거라고 확신하고 있어요.”

 

그녀는 얼굴을 붉히고 반성하는 어조로 말한다, “죄송해요동성 파트너에 대해 잘못된 게 있다고 암시할 의도는 없었어요.”

 

존은 그저 고개를 끄덕이고누이와 클라라가 이런 종류의 일을 얼마나 많이 겪었을지 걱정한다그는 자신이 좀더 지각 있고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그는 신용카드로 그 반지들의 대금을 지불하고 (그건 터무니없을 정도로 비쌌다!) 심지어 마이크로프트가 그에게 변제해주더라도존은 그게 더 이상 필요 없어질 때가 되면 팔려고 노력할 것을 안다.

 

호텔 방에 도착했을 때그는 손가락에 반지 하나를 끼우고다른 반지는 그의 청바지 주머니에 넣은 뒤파란 벨벳 상자들을 버린다

 

그리고 바로 그 순간마이크로프트 홈즈에게서 온 문자를 읽는다

 

끝났습니다동봉한 사본을 보세요

 

존은 그걸 열어 폰의 작은 화면으로 존 해미시 왓슨과 윌리엄 셜록 스콧 홈즈의 이름을 본다그건 그들의 공식적인 혼인 증명서다.  

 

그리고 바로 그렇게메리와 이혼한지 불과 6개월만에존은 다시 한번 기혼자가 된다.   

 

존은 만약 셜록이 연기하고 있는 중이라면그 자신이 존과 결혼한 상태라는 것을 알게 되면 몹시 놀랄 거라 생각한다…. 그는 그래 마땅해.

 

그리고 만약 연기하는 게 아니라면명백히 이 위장은 그 빌어먹을 자식을 구하기 위해서라면 충분히 그럴 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Dying Detect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 2  (4) 2017.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