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The Adventures of the Dying Detective's Husband






w. OpalJade

 

 



Chapter 1





* 원문 주소 : http://archiveofourown.org/works/3752671/chapters/8328607


 

 

 

 

진료실 접수실에서 존에게 도노반 경사가 2번 라인에서 대기 중이라는 것을 알리자그는 그 전화를 받기 위해 즉시 양해를 구하고는 임상간호사에게 환자를 돌보도록 넘긴다그는 이게 좋은 소식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것을 안다그는 샐리 도노반이 잡담을 나누거나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그에게 예약하기 위해 전화하지는 않았을 거라 여긴다.

 

샐리?” 존은 뱃속에서 스멀거리는 불편함을 감지한다마치 한 무리의 나비들이 뭔가 잘못되고 있음을 알리기 위해 그 안에 있는 것만 같다.

 

전 카리브 해에서 전화하는 중이고 얼마나 오래 연결될지 모르기 때문에 빨리 해야만 해요…”

 

셜록이에요?” 존은 끼어든다.

 

그가 심각하게 아파요죽을 지도 모르겠어요.” 

 

존은 심호흡하고 뱃속의 나비들을 군대식으로 정렬시킨다그는 차분히 집중된 상태여야만 한다.  중요한 순서대로그는 몇 가지 질문을 한다: “셜록은 어디 있죠그리고 당신은 정확히 어디에서 전화를 건 겁니까?”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에요사촌 결혼식이거든요셜록은 페블스 병원 집중치료실로 방금 옮겨졌어요.” 

 

이 정보 중 어떤 것도 존에게는 이해되지 않는다그렇지만 최소한 그는 셜록이 어디 있는지 알게 된다.  

 

그에게 무슨 문제입니까?” 

 

정확하지는 않지만일종의 열대성 질병처럼 보여요.”

 

잡음이 많이 섞이고 존은 샐리가 선명한 수신을 위해 더 좋은 장소를 찾으려 이리저리 걷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내 말 들려요?” 

 

이제 더 잘 들려요당신이 뭘 할 수 있는지 말해줘요.”

 

좋아요왜 셜록이 여기 있는지는 몰라요말한 대로전 사촌 결혼식 때문에 토르톨라 섬에 와 있어요브라이언 삼촌이 결혼식이 끝난 뒤 몸이 안 좋아져서그를 병원으로 데려왔어요가벼운 심장 마비였어요거기에서 셜록을 봤어요,” 샐리는 적당한 말을 찾으려는 듯 말을 멈췄다. “그였어요의심할 여지 없이요그는 끔찍해 보였는데확실히 고열에 시달리고 있었고정신 착란을 보이고 있었지만여전히 거만했어요그는 복도의 들것에 누워서 집중 치료실로 실려가고 있었어요삼촌의 치료가 끝난 뒤 전 돌아와서 셜록에 대해 탐문했어요 그들은 그가 오늘을 버틸 수 있을지 모른다고 했어요.”

 

당신은 그가 꾸몄을 거라 생각하지 않는군요… 사건 때문일까요?”

그럴 수도 있죠모르겠어요그렇지만 그럴 거 같지는 않아요.”

 

그의 형 마이크로프트에게 연락해봤어요?”

 

아뇨제가 그에게 연락할 방도를 알 거 같아요?” 

 

아뇨,” 존은 한 손으로 머리카락을 쓸어 내리며 말한다. “들어봐요제가 마이크로프트에게 연락할게요그리고 우리 중 누구라도 가능한 한 빨리 그곳에 갈 겁니다.” 

 

알았어요정보를 더 모아보도록 할게요그렇지만 전 필요하다면 브라이언 삼촌을 영국으로 돌아가는 걸 도와주겠다고 숙모와 약속했어요제가 얼마나 오래 여기에 있을지는 모르겠어요.” 

 

이해합니다고마워요샐리삼촌이 쾌차하기를 바래요.” 

 

계속 연락주세요.” 

 

존은 전화를 끊고 천장을 올려다 보았다젠장. 그는 또다시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걸 믿을 수 없다젠장젠장젠장. 

 

그는 스스로에게 패닉할 필요는 없다고 당부한다진실은셜록이 그 자신에게만 타당할 알려지지 않은 목적으로 아픈 척 하며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의 병원에서 아주 건강하게 지내고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또는, 끈질긴 작은 목소리가 이의를 제기한다셜록은 정말 심각하게 아픈 것일 수도 있어그리고 사건을 해결할 수 있게 그걸 무시한 탓에 불운한 결과로 명재경각에 놓였을 지도 몰라.  

 

그는 예전에 두 가지 다 저지른 적 있었다그것도 한번 이상.  

 

지난 시월을 예로 들어보자… 셜록은 어느 날 아침 허드슨 부인 앞에서 쓰러진 뒤 심각한 탈수로 병원 신세를 졌다존은 (그리고 마이크로프트도!) 창백한 피부떨리는 손그리고 셜록의 눈에서 간헐적인 경련이 모두 그가 조사중인 비윤리적 의학연구의 지원자로 받아들여지도록 변장한 거라 여겼다그러나 셜록이 이미 사건을 해결했고 누구도 (그 빌어먹을 천재도 포함해서그에게 심각하게 문제가 생겼다는 것과그가 정말로 연기하는 게 아니었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물론존은 (정말 그러길 바라지만) 221B에서 그가 알아차리지 못했던 다른 사건을 잊을 수 없다 (내출혈쇼크심정지)… 맙소사그는 심지어 지금 당장 그걸 떠올릴 수조차 없다그 날을 생각하면 여전히 공포로(그리고 사실대로 말하자면 죄책감도안절부절못하게 된다.  

 

그렇지만 마찬가지로 존은 (불운하게도셜록이 죽음을 가장하는 것에 얼마나 능숙한지도 안다.  

 

이제 존에게 필요한 건 이번에 셜록이 연기하는 시나리오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뿐이다그가 아픈 걸까 아니면 연기하는 걸까

 

한편셜록은 국외 어딘가의 병원에 있고존은 셜록이 안전하다는 것을 확실히 알기 전까지는 결코 일터로 돌아가지 않을 것을 안다거기에는 다른 길이 없으니그는 그날 오후 다른 환자들의 예약을 전부 취소하고 그 다음에 뭘 해야 할지 알아낼 셈이다.

 

우선셜록은 그에게 일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알려주기 위해 연락을 취했을까? (존은 가장 친한 친구에게서 4일 간 소식을 듣지 못했다). 그는 서둘러 직원실로 가 폰을 자켓 주머니에서 꺼냈고셜록으로부터 무슨 소식이라도 있었기를 바랬다그런 행운은 없었다.  

 

그는 셜록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낸다.  

 

괜찮아네가 아프다고 들었어제발 빨리 연락해줘걱정하고 있어.  

 

존은 한숨을 내쉰다만약 셜록이 죽을 정도로 아픈 상태를 가장하고 있다면 폰을 소지하고 있을 가능성은 낮다.  

 

존은 마이크로프트와 상의하기 전에 버진 아일랜드의 그 병원으로 곧장 전화해서 더 세부적인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지 확인하도록 결심한다.

 

사무실 컴퓨터로존은 페블스 병원의 전화번호를 구글링한다그의 서치에 가장 먼저 뜬 것은 트립어드바이저에 실린 병원의 악평이었다(‘위험-불충분한 치료가 그 포스팅의 실제 제목이다).

 

거참더럽게 마음 놓이는군.  

 

존은 악평 아래 딸린 병원 링크를 클릭하고 폰에 기재된 번호를 입력한 뒤 기다린다폰은 심지어 울리지도 않는다그가 연락할 수 없을 것만 같다그는 끊고 다시 시도한다이번에 누군가 받지만연결 상태는 제법 나쁘다두 명의 다른 사람과 이야기한 뒤마침내 그는 집중치료실로 연결된다셜록 홈즈에 대한 소식을 묻고 (그는 이름을 두 번 반복해서 말해야만 했다그는 최근 집중치료실에 입원한 사람 중 그런 이름을 가진 사람이 없다는 말을 듣는다그가 다른 질문을 던지기도 전에 전화는 끊긴다.

 

제기랄.

 

그는 한번 더 문자를 확인한다여전히 셜록에게서 한 마디도 없다그는 마이크로프트에게도 연락해야할 지도 모른다.  

 

닥터 왓슨,” 마이크로프트는 즉시 응답한다.  

 

셜록이 무슨 일에 착수했는지 압니까?” 

 

제 동생의 좌표에 관해서는 저보다는 당신이 더 잘 알 거라 믿습니다.” 

 

사실은 그렇지 않아요들어보세요샐리 도노반에게서 이상한 전화를 받았어요그녀는 경시청의 경사에요.” 

 

그녀가 누구인지 압니다.” 

 

어쨌든그녀는 셜록을 토르톨라 섬의 병원에서 봤다고 했어요방금 우연히 관계 없는 이유로 그곳에 들렀어요그는 지금 집중치료실에 있고그녀는 그가 죽을지도 모른다는 말을 들었어요어떻게 생각합니까?”

 

전 우리 모두 언젠가는 죽는다고 생각합니다.” 

 

존은 이마를 문지른다. “마이크로프트선문답을 나눌 기분이 아니에요이번에 셜록이 어떤 일에 연루된 건지 알고 있나요당신이 그를 거기 보낸 겁니까연기하고 있는 건가요?”

 

침묵이 오래 흐른다그에 존은 걱정되기 시작한다그건 마이크로프트가 알지 못한다는 것을 뜻한다그들 중 한 명은 거기 가서 확인해야만 할 것이다.

 

그렇지만 존은 즉시 셜록의 형과 대화하는 것으로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마이크로프트는 어디에도 가지 않을 것이다그렇지 않나게다가존은 가고 싶다여기에서 기다린다는 게 그를 미치게 만들 것이다.  

 

마이크로프트는 존이 어떤 결론에 도달했는지 추론했음을 한마디도 꺼내지 않는다. “물론 이제 추후에 발생할 일로 인한 비용은 상환될 것입니다알아봐 주신다니 고맙군요 존수시로 보고해주세요.”

 

그러죠.” 존은 전화를 끊고 시계를 본다오전 10시가 막 지난다그는 가능한 빨리 그곳에 가 있기를 바란다그는 며칠간 그를 대신해 일해줄 사람을 찾아야 하고메리와 조율해야만 한다그는 주말 동안 리지를 돌봐주기로 되어 있었지만 그는 메리가 며칠 정도 바꾸는 것을 그다지 싫어하지는 않을 거라 자신한다.  

 

그는 그녀의 핸드폰으로 전화를 건다. “메리셜록에게 무슨 일이 생겼어.” 그는 샐리 도노반이 했던 말을 그녀에게 말하고 메리는 존이 거기 가서 확인해보는 게 좋겠다는 것에 동의한다.  

 

너무 걱정하지 마그는 아마 누군가를 속이려고 하는 걸 거야… 그렇지만 그래후회할 바에야 조심하는 게 낫겠지.”

 

그래내 생각이 바로 그거야그래서 며칠 더 엘리자베스를 데리고 있는 건 괜찮지?” 

 

당연하지!” 

 

존은 갑자기 누이와 계획을 짜뒀던 것을 떠올린다. “해리가 나랑 리지랑 같이 동물원 같은 곳으로 놀러가기로 했었어그녀에게 전화해서 무슨 일인지 설명해줄 수 있어?” 

 

그럼우리가 동물원을 같이 갈 수도 있겠지걱정하지 마.” 

 

좋아리지에게 키스 전해줘알았지?” 

 

그럴게,” 메리는 말했다. “그리고 존셜록에 대해서 계속 소식 전해줘.” 

 

그럴게,” 그는 어조에서 반어적인 느낌을 지우려 노력하며 중립적으로 대답한다.  

 

존은 여전히 메리가 어떻게 3년도 지나지 않았는데 편리하게 그 일을 잊어버릴 수 있는지 궁금하기만 하다셜록을 죽을 위험에 빠뜨린 건 바로 그녀였다사실 그게 그들이 더 이상 혼인을 유지하지 못하고 겨우 20개월 남짓한 딸엘리자베스의 양육권을 공동 소유하게 된 이유였다결국 셜록은 가능하다 쳐도존은 결코 그녀를 용서할 수 없었다는 게 드러났다.

 

그래그랬다존은 메리가 그저’ 존을 보호하려 했던 것뿐이라는 것을 이해했다 (맙소사그는 사람들이 그를 빌어먹을 위험에 처한 아가씨처럼 대하는 것 좀 그만두기를 바랬다). 분명그녀는 협박에 넘어가 어떤 대가를 치러서라도 존과 혼인 관계를 유지하려고 했고 (그건 존과 셜록을 계속 떼어놓는 것이었다) -압박감에존이 그녀의 과거와 관련된 비밀을 알게 되어 그녀를 떠나게 하느니 차라리 셜록을 무력화시키는 것을 선택했다.

 

잘못된 결정이었다그녀는 어떻게 셜록의 생명을… 

 

존은 고개를 젓는다지금 당장 그걸 생각할 시간이 없다그는 열대섬에서 죽을 정도로 아플지도 모르는 셜록에게 집중해야 한다

 

도대체 셜록은 왜 카리브 해에서 뭘 하고 있는 거지그는 왜 사건을 해결하는 중이라고 말하지 않았던 걸까

 

존은 6일 전 델리 샌드위치를 들고서 셜록이 늦은 저녁을 함께할 의향이 있는지 보러 221B에 들렀을 때 셜록을 마지막으로 보았다.

 

셜록은 바쁜 듯 보였다. “음식은 필요 없어선크림이 필요하지나가서 spf 60짜리를 입수해주겠어상점이 문 닫기 전까지는 10분 남았어.”

 

존은 그저 웃음을 터트렸고셜록이 다시 식사를 뒷전으로 미루려고 한다고만 생각했다. “심부름 다닐 시간 없어난 바쁜 사람이라고그냥 먹자오케이?” 

 

이제 그건 셜록이… 그를 빼놓고 멀리 떠날 채비를 하고 있었다는 게 분명하다또다시.

 

존은 셜록이 그를 제외했다는 것에 정말 화나지는 않는다그는 이게 셜록이 일하는 방식이라는 것을—‘그의 방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면그리고 거기에 그가 할 수 있는 건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걸 배웠다그래 그는 미스터리한 셜록의 생각의 흐름을 듣고 싶지만그는 만약 다른 방도가 없을 때라면친구를 잃는 것보다 그 방식 자체를 받아들이는 게 낫다는 걸 안다.

 

존은 고개를 흔들고는 그 주의 나머지 동안 대타를 뛰어줄 사람을 찾기 위해 계속 조율을 한다마침내모든 일이 정리되자그는 짐을 꾸리기 위해 집으로 향한다.

 

그는 그냥 쇼하는 거야, 그는 자신에게 몇 번이고 되뇐다.

 

~~~***~~~

 

시각대가 바뀌고늦은 오후존은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에 도착한다.  효율적으로 20분을 보낸 뒤존은 병원으로 향하는 택시 뒷좌석에 앉고여행용 가방이 차량 밖으로 굴러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한 손으로 꾹 잡아 누른다택시 운전사는 음악을 요란하게 틀며 미친 속도로 도심을 질주한다그는 존에게 어디로 가는지 다시 한번 묻는다처음 물었을 때 샤키라의 노랫소리에 막혀 듣지 못했던 게 분명했다존은 병원 주소를 다시 말한다그는 운전사가 이번에는 제대로 들었을지 확신하지 못하지만그건 별 문제가 되지 않을 듯 보였는데… 사내의 운전 방식으로 보아어찌 되었건 그들의 종착지는 병원일 게 분명해 보인다.

 

몇 분 뒤그들은 카리브 해를 내려다보는 빨간 금속 지붕을 한 제법 큰 회색 빌딩 앞에 멈춘다페블스 병원이다그 외관은 놀랄 정도로 아름다워서존은 셜록에 대해 죽을 정도로 걱정하고 있는 중이 아니었다면 겨울마다 몇 주씩 이곳에서 대리 의사로 일할 방도를 짜내고 있었을 것이다.

 

그는 병원으로 이어지는 계단을 오르며 자켓을 벗는다심지어 여지껏 입고 있었다는 것 자체도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피부에 닿는 열기가 기분 좋다. 30도는 족히 넘을 게 분명하고그는 이 모든 일이 사기라면그들이 이 날씨를 즐기기 위해 며칠은 더 머물러야 한다고 주장하기로 마음 먹었다특히 긴 겨울을 보낸 뒤에는 말이다(딱히 혹한은 아니었지만봄이 다가오기까지는 그저 시간이 걸리는 듯 보인다).

 

그는 접수실을 지나쳐 집중치료실을 알리는 표지판을 찾았고화살표를 따라 가지만 복도가 아니라 분수와 벽에 시계를 가리킨 듯 보인다병원은 의도적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을 걱정하는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만들도록 디자인된 걸까그는 2층을 올라가서 왼쪽오른쪽으로 틀고 나서야 집중치료실의 여닫이문 앞에 서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그는 망설이지 않고 양손으로 밀어서 연다그는 여기에 있고 마침내 가장 친한 친구의 상태에 대한 답을 얻을 참이다.  

 

간호사실에 아무도 없기에 그는 그냥 앞으로 나아간다병실은 복도에서 조금 더 가야 있고대부분의 다른 병원처럼 각 개인실의 문은 열려있다.  

 

그의 오른쪽 두 번째 방에서 그는 제일 안쪽에서 셜록을 봤다고 생각한다맙소사그는 삽관한 것처럼 보인다.  

 

그렇지만 존이 안으로 들어가기도 전에그는 자신을 향해 소리치는 목소리를 듣는다. “헤이잠깐만요선생님멈춰요어디 있다고 생각하시는 거에요?” 

 

그는 몸을 돌려 희끗한 머리칼의 키 큰 여자가 양손을 골반에 둔 채 그를 보며 얼굴을 찌푸리는 것을 본다집중치료실의 수간호사였고존이 거기까지 들어온 것에 분개한 듯 보인다그녀는 보안요원을 부를 것처럼 보인다존은 다시 그녀 쪽으로 되돌아가며 좌절감을 삼킨다. “전 그냥여기 있는 제 친구를 확인하는 중이에요그가 심하게 아프다는 전화를 받았어요.”

 

(명찰에 따르면 태니스라는 이름의그 간호사는 격분한다. “여기 그냥 그렇게 걸어 들어와서는 안 되요집중치료실은 제한 구역이에요가족 구성원만이 바로 면회할 수 있어요.” 

 

존은 한 손을 들어올린다. “알아요저도 알고 있어요.” 병원은 다 그런 규칙이 있지그는 조용히 인정하지만 사실 그건 절대불변의 규칙은 아니다종종 직원들의 재량에 달려있다그들은 보통 치명적으로 아픈 환자들에게 가까운 사람들에게 발휘될 수 있다.

 

그럼가족인가요?” 그녀는 캐묻는다.  

 

아뇨정확히 그렇지는 않아요전 셜록의 친구에요,” 그는 말한다. “가장 친한 친구요,” 그는 마치 그게 다르기라도 하듯 덧붙인다.  

 

당신 그 우정의 상태를 확인해보는 게 더 좋겠어요선생님심지어 그건 그 환자의 이름도 아니잖아요,” 그녀는 미심쩍은 듯 말한다.

 

존은 한숨 쉰다그는 이 헛소리에 대응할 시간이 없다. “그는 퍼스트 네임으로 입원하지 않아요윌리엄이나 스콧으로 입원했나요?” 

 

태니스 간호사는 턱을 들어올리고 대답하지 않는다. “가족 외에는 면회 사절이에요,” 그녀는 반복한다.  

 

존은 참을성이 닳는 것을 느낀다. “오 정말이지당신은 이해 못해요전 가족이나 다름 없다고요우리는 플랫을 같이 써요.” 글쎄같이 썼었지. (존은 이제 221B로 다시 이사 가기 전에 그의 임대 계약이 끝나기를 기다렸던 것을 후회한다그는 심지어 그들이 같은 주소지에서 산다는 증거조차 없다.)

 

이해 못하는 쪽은 당신 같은데요즉시 나가지 않으면 보안요원을 부르겠어요.” 

 

들어보세요전 의사입니다그러니…” 

 

그건 수간호사의 인내심의 한계를 넘어선 듯 보인다그녀는 폰을 집어 들고 그를 노려보는데의심의 여지 없이 보안요원을 부르고 있다.  

 

되짚어보면존은 더 잘 생각했어야 했다레지던트 시절 첫 오분 동안 알게 되는 보편적인 규칙이 있는데… 그건 초과근무에 시달리고 보수는 짠 간호사를 화나게 하지 말고그들을 이기기 위해 난 의사야 카드를 써서는 절대로 안 된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확실히 5초도 걸리지 않아그는 유니폼을 입고 미안한 표정을 한키 큰 보안요원에 의해 끌려 나온다.  

 

태니스 간호사에게는 다시 이야기하지 말아요,” 보안요원은 마치 공모자처럼 말한다. “어쩌면 내일 접수실에 있을 브리짓 간호사에게 당신 친구를 보러 왔다고 하면 확률이 좀 더 높을 거에요.” 

 

글쎄그건 확실히 그가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아니다존은 내일까지 기다릴 수 없지만그는 분명히 이제 태니스 간호사의 눈밖에 났고그녀는 철통처럼 그 문을 지키고 설 것이다.

 

제기랄 

 

존은 한숨을 쉰다그는 자신이 이 전투에서 지고 있다는 것을 안다한번 더 쫓겨날 위험을 무릅쓰고 다시 시도한다는 건 무의미하다더 안 좋게는감옥 신세를 질 수도 있다그는 좌절감을 꾹 눌러 삼킨다.  

 

그는 병원 근로자로 변장하거나 몰래 숨어들어갈 수 있을까 궁리하지만 (경비원잡역부?) 그는 이 시점에서 태니스 간호사의 눈을 속일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다그리고 게다가여긴 작은 병원이고 여기 일하는 모두가 아마도 서로를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가족 외에는 면회 사절이에요

 

글쎄그럼 그가 가족구성원이 되어야만 하는 거군부모형제 배우자… 뭐든지

 

그가 마이크로프트인 척 할 수 있을까

 

존은 고개를 내젓는다맙소사아마 그의 형인 척 하는 것보다 병원 직원들에게 셜록과 결혼한 사이라고 납득시키는 게 더 쉬울 것이다우선그는 전혀 가장 친구처럼 보이지 않고둘째어떻게 성이 다른 걸 설명할 수 있을까? (그리고 그걸 언급하지 않는 것도?)

 

그럼 남편인 척 해야겠군

 

좋아그거면 통할 거야.  

 

연기하는 건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이다그는 셜록에 대한 자신의 헌신이 정도에 약간 지나치다는 것을그리고 애초에 호모섹슈얼한 관계가 그가 아무런 말을 하지 않았던 그 이유일 수도 있었을 것이다. (수간호사는 세대가 다르고 아마 게이 남성에 대해 불편하기 그지 없을 것이다.) 만약 그게 정말 사건 때문이었다면 존은 결코 조용히 넘어가지 않을 뿐만 아니라솔직히 그 순간 그게 그가 생각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이다.

 

좋아그가 아무런 말을 하지 않았던 이유에도 불구하고그는 서류가 필요할 것이다결혼 증명서태니스 간호사라는 이름의 허들을 넘기 위해서 말이다마이크로프트가 그걸 제공해줄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그 스스로 동생을 확인하기 위해 그 앙상한 엉덩이를 움직여야 할 것이다.)

 

존은 로비로 되돌아 나와서 사람들이 아무런 문제 없이 폰을 사용하는 것처럼 보이는 곳으로 향한다그는 마이크로프트에게 전화하고또다시그는 신호음이 울리자마자 응답한다.

 

존은 그와 장난칠 기분이 아니기에단번에 그 계획을 말한다. “오케이제 말 주의 깊게 들어요그를 잠깐 봤고끔찍해 보였어요그렇지만 집중치료실에서 쫓겨났어요…” 

 

마이크로프트는 끼어든다. “그는 연기하는 겁니다.” 

 

그 결과를 감수할 겁니까전 그렇지 않아요당신이개인 제트기나 코드 레드뭣으로든 오든지아니면 제게 공식적인 결혼증명서를 보내준다면 제가 그의 배우자인 척 해서 거기 들어가서 제 눈으로 확인할 겁니다.   

 

긴 침묵이 흐른 뒤 마이크로프트가 다시 입을 연다. “당신이 지금 어디 있다고 했었죠?”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요.” 

 

얼마나 적절한지,” 마이크로프트는 매끄럽게 말한다. “행복한 혼례식을 며칠로 하고이 증명서를 정확히 어디로 팩스하면 되죠?  

 

페블스 병원로드 타운토르톨라, BVI. 누구에게 보내든 상관없어요… 그냥 제가 셜록을 보러 거기 들어갈 수 있으면 되요알겠죠?” 

 

맡겨주세요한 시간 내에 그리로 보내드리죠,” 마이크로프트는 말한다. “그리고 행복한 그 커플에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는 즐거운 어조로 덧붙인다.

 

존은 끊는다마이크로프트 그 빌어먹을 홈즈는 이 일로 그에게 빚진 거야!

 

존은 병원을 나서고즉시 열기에 휩싸인다그는 호텔을 찾아가서 체크인하고 샤워하고 나서 다시 돌아갈 때 즈음엔증명서가 병원에 도착했을 것이다.  

 

호텔로 가는 길에 (그가 참고했던 웹사이트에 따르면 도보 가능한 거리였다그의 정신은 온갖 생각과 불안으로 소용돌이치기에그는 자신이 어디를 걷고 있는지 거의 인지하지도 못한다그렇지만 쇼윈도의 아주 많은 에메랄드와 약혼과 결혼 반지라고 적힌 우아한 표지판이 그의 시선을 잡아 끈다그는 뒤로 두 걸음 되짚고충동적으로 결혼반지를 사기 위해 가게로 들어간다그는 걱정을 떼어내고 시간을 죽일 만한 게 필요했고게다가 셜록은 변장할 때에는 사소한 것들이 중요하다고 가르쳤다… 성공적으로 연기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그 자체가 되는 거야.

 

게다가그는 내심 마이크프로트에게 가능한 한 많은 비용을 지우고 싶다는 욕구를 부정할 수 없었다.   

 

그는 계산대 뒤의 여자에게 남성용 결혼반지를 보고 싶다고 말한다그녀는 그에게 진열된 것을 보여주고존은 빠르게 훑어보고 6개월 전 메리와 이혼한 뒤 버렸던 금반지와 최대한 닮지 않은 반지를 찾는다그는 평평하고 얇은 백금으로 디자인 된 것을 고른다솔직히그는 정말 신경 쓰지 않지만 점원은 찬성한 듯 보인다.

 

정말 잘 고르셨어이건 켈틱 디자인으로영원을 상징하는 서로 엮인 원이에요원하신다면 이에 어울리는 여성용 결혼반지와 약혼반지를 보여드릴게요.” 

 

아뇨저흰 둘 다 남자니까 이걸로 두 개 할 게요같은 사이즈로요,” 그는 그 자신과 셜록을 위해  미디엄 커피 두 잔을 주문하듯 말한다.

 

그녀는 한쪽 눈썹을 들어올리고 라고 중얼거린다존은 마치 그의 코가 엄청 커지기라도 한 듯이제 불편한 방식으로 그녀가 빤히 바라보는 것을 무시한다, “그는 아직 예스라고 하지 않았어요그렇지만 오늘 밤 섹스한 뒤에는 승낙할 거라고 확신하고 있어요.”

 

그녀는 얼굴을 붉히고 반성하는 어조로 말한다, “죄송해요동성 파트너에 대해 잘못된 게 있다고 암시할 의도는 없었어요.”

 

존은 그저 고개를 끄덕이고누이와 클라라가 이런 종류의 일을 얼마나 많이 겪었을지 걱정한다그는 자신이 좀더 지각 있고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그는 신용카드로 그 반지들의 대금을 지불하고 (그건 터무니없을 정도로 비쌌다!) 심지어 마이크로프트가 그에게 변제해주더라도존은 그게 더 이상 필요 없어질 때가 되면 팔려고 노력할 것을 안다.

 

호텔 방에 도착했을 때그는 손가락에 반지 하나를 끼우고다른 반지는 그의 청바지 주머니에 넣은 뒤파란 벨벳 상자들을 버린다

 

그리고 바로 그 순간마이크로프트 홈즈에게서 온 문자를 읽는다

 

끝났습니다동봉한 사본을 보세요

 

존은 그걸 열어 폰의 작은 화면으로 존 해미시 왓슨과 윌리엄 셜록 스콧 홈즈의 이름을 본다그건 그들의 공식적인 혼인 증명서다.  

 

그리고 바로 그렇게메리와 이혼한지 불과 6개월만에존은 다시 한번 기혼자가 된다.   

 

존은 만약 셜록이 연기하고 있는 중이라면그 자신이 존과 결혼한 상태라는 것을 알게 되면 몹시 놀랄 거라 생각한다…. 그는 그래 마땅해.

 

그리고 만약 연기하는 게 아니라면명백히 이 위장은 그 빌어먹을 자식을 구하기 위해서라면 충분히 그럴 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Dying Detect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 2  (4) 2017.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