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ther







w.NomdePlume

 



* 원문 주소 : http://archiveofourown.org/works/9327989

 

 



 

아마도 어느 시점에서는 예상되는 일이었다.

 

정말 귀여운 딸이네요.”

 

셜록은 카운터 뒤의 여자를 바라본다양손은 여전히 로지의 손가락에서 밝은 색깔의 사탕봉지를 빼내려고 애쓰고 있다아이는 언제나 고집스럽다.

 

사실 제 딸은 아닙니다.”

 

여자의 미소가 약간 바래지고그녀는 호기심 어린 표정으로 이제 짜증나서 볼을 붉히고 있는 작은 얼굴을 훑어본다. “?”

 

셜록은 목을 가다듬고 사탕을 빼내고는 그녀가 앉은 유모차를 카운터에서 몇 인치 더 멀리 밀어낸다. “대녀에요.”

 

여자의 미소가 큼지막해진다. “그래요그녀는 정말 사랑스러운 말썽꾸러기네요. 12파운드 50이에요.”

 

셜록은 사무적으로 미소 짓고는 신용카드를 건넨다. “확실히 그렇죠.”

 

 


 

 

안녕하세요!”

 

셜록은 재빨리 그 남자를 발끝에서 모자까지 훑어보고어딘가 위험한 부분을 찾지 못하자 고개를 끄덕인다. “로자먼드를 데리러 왔습니다.”

 

왓슨?”

 

아뇨홈즈에요.”

 

그 남자는 잠시 멈추고슬쩍 훑어보고코에 주름을 잡은 채 혼란스러움을 정중하게 드러낸다. “보호자 목록에 있으신가요?”

 

셜록은 다시 고개를 끄덕인다. “그럴 겁니다.”

 

그 남자는 미소 짓는다. “그렇군요다시 확인해볼게요여기 기다리시겠어요?”

 

그러죠.”

 

그 남자가 자리를 뜨고등 뒤로 탁아소 문을 잠근다셜록은 양손을 주머니 안으로 미끄러뜨리고 아래를 내려다 본다작은 아이들이 소리치고 꺅꺅거리고 우는 소리와 전반적으로 요란한 소리가 섞여 있지만 문 너머로 듣기에는 분명하다개인적으로 그는 자신이 강제적으로 아이를 돌볼 사람이 될 어떤 상황도 떠올릴 수 없고존이 딸을 그녀 생애에 있어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다른 아이들에게 노출시키는 이유를 이해하지만… 그건 셜록을 소름 끼치게 한다로지는 집에 돌아가자마자 따뜻한 물에 목욕할 것이고그는 세균이 들끓을 게 분명한 그녀의 놀이옷을 벗기고아마도 그걸 불태워버릴 것이다그는 수돗물을 틀어놓는 동안 병을 따뜻하게 데울 것이고 – 그는 가게에 들러서 물수건을 몇 개 더 사야 할

 

발소리에 그는 생각하고 있던 체크리스트를 잠시 내려놓고 느리게 입술 끝을 올리며 미소 짓는다.

 

홈즈 씨정말 왓슨 씨의 허락 명단에 있네요 – !”

 

로지는 즐거워하며 꺅꺅거리고 셜록에게로 손을 뻗고웃음은 이제 그의 얼굴에 가득 찬다그는 재빨리 그녀를 어리둥절한 보육인에게서 빼내고제 품 안으로 끌어안는다로지는 꼬물거리고 옹알이하며 셜록의 옷깃을 잡아당긴다.

 

파파파파!

 

그 남자는 이제 그 둘을 보며 미소 짓지만그의 눈에는 질문이 어른거린다. “,” 그는 말문을 연다셜록은 로지의 부드러운 금발 곱슬머리에 코를 묻는다. “파파?”

 

셜록은 로지의 코트를 정돈하고 그녀의 가방을 어깨에 맨다. “아뇨그냥 발음하기 더 쉬운 것뿐이에요.”

 

알겠어요,” 그 남자는 말한다그는 씩 웃는다. “’셜록은 좀 복잡하긴 하죠.”

 

으음.”

 

그녀는 오늘 굉장히 잘 놀았어요낮잠 자는 시간에 약간 투정부린 걸 제외하면 문제 없었고요다음 주 같은 시간에 오실 건가요?” 셜록은 그 짧은 보고에 만족하며 고개를 끄덕인다. “그럴게요.”

 

그는 몸을 돌려 재빠르게 길가로 나와옹알거리는 로지와 함께 집으로 간다여정은 그가 예상했던 것보다 조금 더 오래 걸렸는데그는 그녀의 관심을 잡아 끄는 게 있을 때마다 매번 멈춰 섰다어쨌든 이 시기에 커가는 호기심과 성장하는 정신을 뒷받침해주는 것은 중요하다.

 

 


 

 

셜록?”

 

으음?”

 

돌아오는 길에 테스코에 들를 수 있어?”

 

우유?”

 

존은 한숨 쉰다. “아기라는 건 절반 정도는 송아지인 게 분명해.”

 

아니면 아기고양이거나.”

 

그들은 낄낄 웃고존은 세탁바구니를 골반에 걸친 채 계단을 계속 오른다.

 

 


 

 

그녀의 비명소리는그녀가 오기 전에는 존재하는 지도 몰랐던 셜록 안의 깊고 원시적인 뭔가를 뒤흔든다그는 문자 그대로 서두르느라 침대에서 굴러 떨어지고나이트 스탠드에 발가락을 찧는다그는 욕설을 뱉으며 어둠 속에서 더듬거리며 문으로 비틀비틀 다가간다가운을 걸칠 시간도 없다로지가 비명을 지르고 있다.

 

발소리가 복도를 요란하게 쿵쿵 울리고계단 위에서 흘러 들어온 흐릿한 빛 덕분에 그는 길목에 놓인 보행기를 제때 피할 수 있고그 위로 넘어져 목이 부러지는 사태를 면한다.

 

그녀는 여전히 비명을 지르고 있다.

 

셜록의 심장이 가슴 밖으로 튀어나올 것처럼 쿵쾅거리고그는 한번에 세 계단씩 뛰어 올라간다그는 문을 벌컥 열고자느라 헝클어진 존이 딸을 품에 안고 부드럽게 달래는 것을 본다로지의 얼굴은 상기되었고눈물이 꼭 감은 눈으로 흘러나오고셜록의 무릎이 후들거릴 것만 같다그 대신 그의 발은 그녀를 향해 가지만 그의 눈은 모든 가능성 있는 위험을 찾아 훑는다창문닫힘커튼펄럭거리지 않음요람깨끗함그녀와 단 둘이?

 

쉬이-쉬이 아가그냥 나쁜 꿈을 꾼 거지흐음?” 존은 아이를 진정시키며 둥기둥기 흔들고고개를 돌려 셜록을 본다위협이 보이지 않자셜록의 신체에서 아드레날린이 급격히 소멸되고 그는 떨며 벽에 기댄다.

 

그는 숨을 들이쉰다. “괜찮은 거야?”

 

로지의 울음소리가 잦아들지만여전히 훌쩍거리며 투정 부린다그녀는 존의 가슴을 밀어내고그의 어깨에 얼굴을 부딪힌다작은 발로 찬다셜록은 어쩔 수 없다.

 

그는 그녀에게 가서 땀 범벅이 된 그녀의 곱슬머리에 키스한다. “로지,” 그는 노래 부르듯 속삭인다그녀는 그의 곱슬머리를 붙잡고 그를 더 가까이 끌어당긴다존은 헛웃음을 터트리며 미소 짓는다셜록은 그에게 지나치게 닿지 않도록 조심하지만작은 여자 아이를 안고 있는 그 팔에 몸을 붙인다셜록은 그들 사이로 그녀를 에워싸듯 보호하고그녀는 더 조용해진다.

 

그냥 나쁜 꿈이었어,” 존은 다시 중얼거린다자신의 딸을그리고 이제는 셜록을 흔들며.

 

셜록은 다시 숨을 내쉰다빠르게 맥동하던 심장이 마침내 느려진다. “맙소사그녀가 살해당하고 있다고 생각했어.”

 

존은 콧물 범벅에눈물이 그렁그렁한 아가를 보며 눈썹을 밀어 올린다. “그래서 그 애가 그렇게 시끄럽다고 생각했군.” 그는 그녀의 관자놀이에 키스한다. “글쎄최소한 누가 시도라도 한다면 소리로 알겠군.”

 

셜록은 깜짝 놀랐다가 웃음을 터트리고 존을 부드럽게 민다. “농담이라도 그런 말은 하지 마.”

 

존은 콧방귀를 뀐다.

 

 


 

 

허드슨 부인혹시…”

 

아가 이리 줘이제 너희 둘은 어서 가고.”

 

고마워요.”

 

크림은 엘리펀트 트렁크랑 같이 옆주머니 안에 넣어뒀어요!” 셜록은 복도에서 소리 지르고목에 스카프를 휙 감으며 문으로 달려 나간다.

 

존은 코트를 잠그며 그 뒤를 따른다. “그녀가 나갔어—“ 그들 뒤로 문이 닫힌다.

 

 


 

 

로자먼드.”

 

금발 소녀가 고개를 들어 그를 올려본다그녀의 끈적거리는 손에는 블록들이 쥐여있다.

 

네가 이걸 했니?”

 

로지는 그녀 앞에 2피트 높이로 뒤죽박죽 쌓인 블록들을 내려다본다그녀는 고개를 들어 그를 보며 미소 짓는다.

 

셜록은 쪼그려 앉고불안정하게 일렬로 쌓아 올려진 세 개의 나무블록 탑을 정말 유심히 살펴본다그건 이제 쓰러질 위기에 처했고그 중 반은 그들이 오후 차 시간에 먹었던 초콜렛 아이싱일 것으로 추정되는 갈색의 끈적거리는 물질로 덮여 있다.

 

이리 와봐!”

 

로지가 깜짝 놀라며 움츠리지만곧 다른 블록을 집어 들고 다른 세 탑 옆으로 새로운 탑을 쌓아 올린다.

 

셜록은 고개를 끄덕인다존은 서둘러 달려온다.

 

뭔데?” 그의 시선이 바닥으로 떨어진다.

 

셜록은 제 앞의 광경을 가리킨다. “네 딸이 뭘 했는지 봐.”

 

존은 천천히 앞으로 움직이고얼굴이 미소로 밝아진다. “와우.”

 

셜록은 일어서서 양손을 골반에 짚은 뒤다음 탑을 쌓는 로지를 지켜본다. “그녀는 천재야.”

 

그건,” 존은 말한다, “네 손과 눈이 협업하는 것에 능숙해지는 방법이구나.”

 

그녀는 천재야.”

 

잘 했어로지.”

 

로지는 그녀 위로 쏟아지는 칭찬에 만족하며 미소 짓는다. “.”

 

블록,” 셜록은 정정하고책상 위의 더 큰 바인더로 손을 뻗는다. “오늘 며칠이지?”

 

,” 로지는 보라색 나무 큐브로 손을 뻗으며 중얼거린다.

 

존은 몸을 굽혀 딸 옆에 앉으며 끄응신음한다. “16?”

 

디어 다이어리오늘 로자몬드는 도시를 지었다.”

 

런던이야로지?” 존은 몸을 숙여 그녀에게 녹색 큐브를 건네며 묻는다.

 

브워어억!” 로지는 소리를 꽥 지르고손을 내리쳐 탑 세 개와반을 즐겁게 단번에 무너뜨린다.

 

안돼애!!” 그녀 주위의 어른들이 소리친다.

 

!”

 

그건 정말 높았다고!”

 

넌 런던을 죽였어!”

 

그럼 다시 시작해여기옆으로 가봐.”

 

 


 

 

로지그 쯤이면 충분히 가까워!” 셜록은 벤치에 앉아서 그녀를 부른다.

 

길 너머로오리 여러 마리가 모여서 풀과 부스러기를 우물거리고 햇살을 즐긴다셜록은 그녀가 쪼그려 앉아 오리들을 응시하는 것을 지켜보며 미소 짓는다그녀는 오리를 좋아한다사랑한다그들은 그 이유로 이제 매일 공원으로 간다.

 

오리야,” 로지는 조용히 부른다셜록은 부드럽게 웃음을 터트린다그녀의 작은 목소리는 너무도 높이 올라가고 그는 이제 그녀가 단어를 구사할 때마다 셜록이 그녀의 모든 요청을 수용해줄 것을 알고 있는 게 분명하다고 확신한다그래도 그는 지나치게 그러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다그렇긴 하지만만약 그가 오리였고그녀가 그에게 이리 오라고 그 목소리로 말한다면그는 단숨에 그리로 달려갔을 것이다.

 

지금 그녀 앞에 있는 하얀 오리는 무심하게 군다꽁지깃을 약간 털지만 그녀를 무시한다단념하지 않고로지는 쪼그린 채 서둘러 앞으로 움직이고그 부리 아래로 빵 부스러기를 내민다오리는 즉시 관심을 보이며 그녀의 손가락에서 곧장 게걸스럽게 먹어 치운다로지의 웃음소리가 울려 퍼지고그녀는 다시 한번 몹시 즐거워하며 손가락을 가슴으로 모은다그녀는 셜록이 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그는 큰 소리로 웃는다.

 

잘했어봤단다,” 그는 말한다그녀는 그를 보며 환하게 웃고는 그가 아까 그녀에게 줬던 빵 하나에서 또 부스러기를 뜯어낸다그녀는 오리에게 내밀고오리는 다시 열렬하고도 게걸스럽게 먹어 치운다로지는 꺅꺅거리고 계속 오리들에게 먹을 걸 내주는데그들이 그녀의 손가락을 아프게 하지 않으면서 우물거릴 때마다 놀라며 매우 기뻐한다.

 

딸이 무척 예쁘네요.”

 

셜록의 미소가 부드러워지고단 한번의 박동으로 심장이 욱신거린다. “제 딸은 아니에요그렇지만 고마워요.”

 

그 여자는 한숨을 내쉬며 그의 옆에 앉고잠시 아기가 자고 있는 유모차를 앞뒤로 밀며 미소 짓는다. “그럼 삼촌의 날 외출인 거에요?”

 

셜록은 침을 삼킨다. “.”

 

 


 

 

그래서요즘 셜록 삼촌은 요즘 어떻게 버티고 있어?”

 

괜찮아요.”

 

밤에 잠은 자고소리지르는 건맙소사그맘때가 기억나는군.”

 

셜록은 가죽장갑에 손을 끼워 넣고레스트라드에게 작게 미소 짓는다. “당신 말대로였지만그녀는 이제 몇 달째 밤이면 잘 자요완벽해요.”

 

그렉은 씩 웃는다. “그래존은 운도 좋아순둥이라니.”

 

셜록은 그가 차로 향하는 것을 지켜보고갑자기 두 시간 전 헤어졌던 그 작은 소녀가 걷잡을 수 없이 보고 싶어진다. “그래요.”

 

 


 

 

존이 집으로 돌아왔을 때셜록은 소파 위에서 그녀를 낮잠 재우며 이제 막 눕힌 참이다그는 허드슨 부인에게서 몰리가 지난 주에 사다 준 프릴이 달린 핑크색 튜튜 드레스를 입혀보라는 압박을 받았다그는 심지어 그녀의 여전히 얇은 금빛 머리칼을 양 갈래로 묶어보라고 설득 당했다로지는 인형을 꼭 안고 있는 전형적이고 정형화된 어린 소녀로 변신했다그리고 로지는 그게 마음에 들었다그녀는 깡충깡충 뛰고 빙글빙글 돌며 드레스에 달린 프릴을 가지고 논다셜록은 그녀가 인형을 끌며 플랫을 온통 돌아다니는 것을 지켜보며 느끼는 공포감을 설명할 수 없다그렇지만 그 때그녀는 셜록의 새끼손가락을 움켜쥐고그를 이리저리 끌고 다니며 자신이 새로 좋아하게 된 것들을 보여준다그는 그녀를 안아 들고꽉 끌어안는다그리고 나서 그들은 차를 마신다셜록의 심장은 오후 내내 답답하리만큼 죈다.

 

존은 이제 조용히 들어와 셜록의 옆으로 와서잠든 로지를 지켜보는 그를 지켜본다그는 물끄러미 내려다 본다.

 

저건 드레스야?” 그는 속삭인다.

 

허드슨 부인이.”

 

양 갈래 머리는?”

 

“… 내가.”

 

좋은 조용히 웃음을 터트리고 셜록의 옆으로 몸을 부딪힌다셜록의 몸 절반이 그 접촉에 따뜻해진다.

 

공정하게 말하자면,” 존은 덧붙인다, “이건… 사랑스러워.”

 

셜록은 조용히 끄응 소리를 낸다. “그렇지으으.”

 

존은 한번 더 웃음을 터트리며 입을 막는다.

 

셜록은 팔짱을 끼지만 미소가 입술 끝에 걸린다. “사진 찍어뒀어.”

 

당연히 그랬겠지잘했어.” 존은 그의 쪽으로 고개를 돌리고셜록은 숨을 들이쉬고는 그 시선을 마주한다요즘 그 눈동자를 들여다보려고 시도하는 건 믿을 수 없이 고통스럽다그렇지만 때때로… 그건 그저… 어쩔 수 없다.

 

존의 미소는 느리게 녹아 들고그는 셜록의 팔뚝에 한 손을 얹는다. “고마워.”

 

셜록의 본능은 자기비하로 움츠러든다. “별 거 아니야.”

 

별 거야.”

 

셜록의 심장이 가슴 속에서 크게 뛰고그는 침을 삼킨다그는 팔에 스며드는 그 온기 위로정말 간절하게 제 손을 덮고 싶다.

 

존의 눈빛은 희미한 조명에 부드러워 보이지만그는 시선을 돌린다자고 있는 어린 딸에게입이 벌어졌다가 다물어진다그리고 다시 열린다.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모르겠어만약…. 아니 난 못 해네가 아니었다면 이렇게 못했을 거야.”

 

그의 손이 셜록의 팔을 꽉 쥔다셜록은 포기하고다시 그를 안고 싶다.

 

존은 로지를 보며 미소 짓는다. “그녀는 정말 행복해그리고 넌 터무니없게도 이 일에 정말 능숙하고만약 나 혼자였다면—“

 

할 수 있었을 거야자네는 할 수 있어.”

 

존은 고개를 들어 올린다셜록은 몸을 기울인다.

 

자네는 잘 하고 있어.”

 

존은 이제 셜록을 보며 미소 짓는다. “그녀는 널 정말 많이 사랑하고 있어.”

 

가슴 깊은 곳에서 온기가 피어 오른다. “나도 그녀를 사랑해.”

 

존은 그를 물끄러미 바라보고잠시 셜록은 그가 다가온다고 생각하지만 아니었다아니물론 아니겠

 

우리 둘 다 그래.”

 

셜록은 어떻게 이 상반되고기력을 온통 쥐어짜는 느낌들을 다뤄야 할지 이해할 수 없다심장이 두둥실 떠올라 부풀어 올라그 형체가 터지고붙들려 죽고 싶다며 힘겹게 말하는데도 어떻게 살 수 있는지,


 


 

 

그는 생체 시계가 낮잠 시간이 끝났음을 알려주자 악기를 정돈한다그는 삶이 어떻게 변했는지 생각하며 혼자 빙그레 웃고시계를 확인한다그는 얼굴을 찌푸리고천장을 향해 고개를 들어올린다로지는 최소한 45분 전에 일어났어야 했다맥박이 빨라지고그는 뒷목에 죄책감으로 날카롭게 찔린 느낌이다그는 그녀가 돌아다니고 있는지 확인했어야 했다그녀는 결코 그러지 않는다.

 

그는 그 작은 손이 닿지 않을 곳으로 모든 것을 치워두고 재빠르게 계단을 오른다.

 

로지?” 그는 부드럽게 부른다.

 

그녀와 존의 방은 괜찮아 보이고그녀는… 여전히 자고 있고셜록은 고개를 옆으로 기울이고조용히 요람으로 걷는다그는 램프를 켜고그녀의 볼이 분홍빛으로 상기된 것을 알아차린다머리칼은 땀으로 들러붙어 있다.

 

로지?” 그는 더 큰 소리로 부른다그녀는 얼굴을 찌푸리고 들어본 적 없는 가장 가여운 소리를 낸다순식간에 그는 그녀를 들어 올리고가슴으로 안아 든다그녀는 약하게 그의 목으로 얼굴을 문지르고뜨거운 날숨이 그의 옷깃 위로 흩어진다그는 손등을 그녀의 이마에 대고심장이 쿵 떨어지는 것만 같다.

 

너무 뜨겁다지나치게 너무 뜨겁다오 안 돼.

 

공포로 그의 다리가 후들거리고그는 화장실로 뛰어가기 전 계단을 내려갈 때 특별히 주의를 기울인다양손은 부들부들 떨린다그는 숨을 들이쉰다.

 

진정해” 그는 질책한다.

 

로지가 다시 훌쩍거리고가만히 그리고 묵직했고 그의 팔 안에서 셜록은 그녀가 안심하도록 볼에 키스를 한다.

 

괜찮아아가내가 있잖아정말 미안해.”

 

죄책감이 그의 뱃속을 갉고오싹한 공포감과 뒤섞여 꼭 토할 것만 같다그 대신그는 체온계를 발견하고, “로지 꺼라는 라벨이 붙은 키트에서 꺼내어그녀의 체온을 확인한다.

 

고열오 세상에.

 

그는 로지를 한 팔로 안고유아용 아스피린을 찾아 여러 종류의 병과 상자를 뒤적거리고주머니에 넣는다그리고 나서 찬장에서 수건을 휙 꺼내서 차가운 수돗물로 적신다그기 그녀의 이마에 그걸 누르자 로지는 움찔하고는 울기 시작한다

 

” 그는 속삭이고이미 거실로 이동한다.

 

그는 열을 가라앉히고허드슨 부인에게 전화하고존에게 전화해야 한다어쩌면 마이크로프트에게도.

 

 

--

 

 

존이 서둘러 집으로 돌아왔을 때그는 셜록이 가슴 위로 그의 목에 침 흘리는 로지를 올려놓은 채 누워있는 것을 본다.

 

셜록은 완벽하게 기력을 소진한 게 분명한 듯 보였기에 존은 로지를 안아 올리려고 시도하기 전에 그가 괜찮은지 질문한다셜록이 자세를 바로 잡으려 하자 그녀는 울음을 터트리고꽉 움켜쥔다셜록은 그녀를 꼭 끌어안으며 달래고존을 대신해 죄책감을 느끼지만마찬가지로 누군가 그녀가 원하지 않는데도 이 작은 아이를 데려가려고 한다면 맹렬할 정도로 보호적으로 군다그는 그녀에게 그녀가 원하는 모든 것을 줄 것이다.

 

괜찮아,” 존은 그녀의 이마 위로 흘러내린 곱슬머리 한 가닥을 쓸어 올리고그녀의 눈물을 닦으며 말한다. “미안해 강아지아빠가 왔어괜찮아.”

 

 

 --

 

 

그녀가 안정되자존은 셜록이 유아용 약을 더 사오도록 밖으로 보내고셜록은 나가려고 하는 것만으로도 힘든 시간을 보낸다그녀에게 10분 내로 돌아올 거라고 약속한 뒤에야셜록은 마치 삼중 밀실 살인 현장으로 가는 양 움직인다.

 

그는 사려는 물품들을 카운터 위에 쏟고점원이 입력하는 동안 꼼지락거리는 것을 거의 멈출 수 없다그녀는 공감하며 미소 짓고박스들을 턱으로 가리킨다.

 

아가가 아프군요?”

 

,” 셜록은 짧게 대답한다.

 

첫 아이에요?”

 

“…그는 그렇죠.”

 

점원은 눈썹 양쪽을 들어올린다셜록은 콧방귀를 뀐다. “… 플랫메이트요친구에요그의 딸이에요그녀는 아프니 전 이걸 빨리 가져가야 해요,” 그는 쏴붙인다.

 

아우,” 점원은 혀를 차고화면을 보며 입력한다. “당신 아이도 아닌데 당신 좀 봐요.”

 

글쎄그녀는 제 대녀에요그건 마치 그녀가… 제 아이 같은 거에요.”

 

그녀는 멈춘다. “그럼그녀는 당신 아이에요.”

 

셜록은 얼굴을 찌푸린다솔직히그는 이럴 시간이 없다. “아뇨.”

 

그녀는 눈을 깜박거린다. “그렇지만그녀는 당신이랑 같이 살아요?”

 

셜록은 끙 신음한다. “, 제발 좀 빨리.”

 

점원은 아랫입술을 문 채 박스들을 비닐 가방 안으로 넣는다셜록은 그녀의 머리 속에서 서툴게 돌아가는 녹슨 톱니바퀴 장치들을 볼 수 있다그는 로지가 괜찮기를 바라고그녀는

 

그녀는 당신의 플랫메이트-친구의 딸이고당신과 같이 사는 대녀인데당신은 그녀가 생애 처음으로 아파서 마치 나뭇잎처럼 떨고 있으니그건 그녀가 처음으로 아픈 당신의 아이이기 때문이죠?” 그녀는 셜록의 카드를 휙 긁고 부드럽게 미소 지으며 고개를 들어올린다. “이봐요당신은 아버지에요당신이 그냥 그걸 몰랐던 거고요.”

 

그리고 바로 그렇게셜록의 온 세계가 갑자기 멈춰 선다그의 카드가 그의 손가락 사이로 미끄러져 바닥으로 떨어진다멀리서 들려오는 소리는 점점 커지며 우르릉거리고그건 마치 차원 자체가 신음하며 산산이 부서지는 것만 같다마치 시스템 어딘가의 갈라진 틈이 비틀리고 휘어지다 마침내 그의 삶이 트랙을 벗어나는 것처럼갑자기 숨이 훅 빠져나가고그는 빠르게 눈을 깜박거린다말하려고 노력한다그건 아니… 그녀는….

 

아니… 전 아니…” … 그의 양손에 또 다른 삶을 쥐어주는 사람그 안위가 전적으로 셜록에게 달려 있어서 망쳐서는 안 되는 또 다른 삶… 낮잠 시간이면 이불을 덮어주고… 울 때면 안아주고… 이게 어떤 뜻인지 끈기 있게 계속해서 다시 말해주고… 크게 입을 벌린 공허함을 작은 웃음과 키스로 채워주는

 

점원은 고개를 옆으로 기울이고는 비닐봉지를 들어올린다. “당신은 그녀를 보살피지요?”

 

…”

 

그녀를 먹이고요?”

 

“……”

 

목욕시켜주고책을 읽어주고놀아주죠?” 그녀의 눈이 손에 들린 비닐봉지로 깜박이며 내려간다. “아마도 겨우 24시간 갈 열 때문에 지나치게 많은 약을 사러 약국까지 초조하게 달려왔고요?”

 

셜록은 멍하게 고개를 끄덕인다.

 

그녀는 앞으로 몸을 기울이고다 알고 있다는 듯 부드럽게 미소 짓는다. “이제 당신 삶에서 그녀가 없었던 세계를 떠올릴 수 있나요?”

 

셜록은 입을 벌리고충격과 혐오로 눈을 크게 뜬 채 고개를 젓는다.

 

그녀는 윙크한다. “내 남편이 딱 그래요당신은 아빠에요.” 그녀는 축 늘어진 손에 봉지를 들려준다. “그럼 그걸 뭐라고 부르겠어요?”

 

세상이 부르르 진동하며 다시 움직임을 되찾고그건 생기 있고 아름답고 느리다셜록의 심장이 쿵쿵 뛰고 따뜻하고마치 풍선 같다팽창하고 수축하는 것을 반복하지만 팽창할 때마다 점점 더 커지고.. 그건… 그건 사랑이었다

 

점원은 얼굴을 찌푸린다. “어서 가요집에 아픈 아기가 있잖아요얼른 그녀에게 가요.”

 

로지.

 

로자먼드 메리 왓슨.

 

셜록의 입술이 저절로 둥글게 휘고그는 절실하게 그의… 그의 작은 아이를 봐야만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그는 제 온 세상을 뒤집은 그 사람에게 감사 인사를 더듬거리고는 서둘러 밤거리로 뛰어 나온다서둘러 집으로 달려간다.

 

다리와 정신은 똑같이 빠르게 질주하고가슴을 문지르는 것을 멈출 수 없다그리고 빌어먹을 입에서 미소가 떨어지지 않는다그는 지금 당장 로지의 건강에 대해 걱정해야 하고미치광이처럼 웃어서는 안 된다존이 경고할 것이다… 셜록은 다시 가슴을 문지르고모퉁이를 돌아지하철 역을 지나친다.

 

그들은 결코… 결코 그에 대해서 이야기 한 적 없었다그녀의 삶에서 셜록이 정말 어떤 의미일지그렇지만 셜록은 안다셜록은 그들이 그에게 어떤 의미인지 암암리에 알고 있다그들이 그에게 어떤 존재인지밤에 존이 집으로 온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그가 퇴근할 때마다 로지가 옹알거리고 셜록이 그녀를 존의 품으로 안겨주는 게 어떤 의미인지아침이면 반대로 존이 그에게 그녀를 안겨줄 때면 그녀가 행복하게 소리를 내는 게 어떤 의미인지.

 

그는 문을 쾅 열고 흐릿한 상태로 계단을 오른다… 그리고 바로 거기 그들이 있다품 안에 아이를 안고 가만히 흔들고 조용히 노래를 흥얼거리는 존그의 가족.

 

그들은 그의 가족이다.

 

존이 고개를 들어 그를 보며 미소 짓고셜록의 심장이 이제껏 겪어보지 못한 정도로 부푼다그의 가족그토록 절박하게 원했다는 것조차 깨닫지 못했지만 어째서인지 이미 그의 것이 된.

 

로지가 자세를 바꾸고셜록은 사온 것들을 존의 발치에 내려놓고 앞으로 다가가서몸을 굽혀 그녀의 따뜻한 볼에 키스한다그는 균형을 잡기 위해 존의 무릎에 손을 올리고다시 그녀를 안은 사람이 자신이기를 몹시도 바란다그렇지만 그렇게 될 것이다때가 되면.

 

그녀는 어때?”

 

괜찮아.”

 

안도하며셜록은 깊이 숨을 쉰다. “다행이군.”

 

존은 고개를 내젓고 셜록의 손을 토닥거린다. “그녀는 괜찮아너도 괜찮고.”

 

셜록은 고개를 끄덕인다그래거의.

 

헤이.”

 

셜록은 고개를 든다한번 더 존의 눈을 들여다본다.

 

잠시존은 셜록의 얼굴을 훑어보고셜록의 손을 꽉 쥔다. “넌 잘 했어그녀를 돌봐줘서 고마워.”

 

그다지 한 건 없어사실 패닉했지.”

 

아니야넌 잘 했어그리고 나도 그건 알아왜냐하면 그녀는 너와 함께여서 진정했고 이제 괜찮아그녀는 널 믿어.”

 

두렵게도눈이 따끔거리기 시작하자 그는 시선을 돌릴 수밖에 없다.

 

그녀는 그래셜록난 우리가… 이 모든 일을 이해하는 중이라는 걸 알아그렇지만 이건 알고 있어그녀는 널 몹시 사랑해 그리고 그녀는 네게 의지해도 된다는 것을 알아.”

 

이제 그의 목에서 흐느낌이 새어 나오려 하고셜록은 그저 고개를 끄덕인다.

 

정말 그렇게 생각하나?”

 

존은 아래로 몸을 기울이고다시 그의 손을 꽉 쥔다. “그럼넌 그녀가 널 필요로 할 때 그녀가 필요로 했던 것을 해줬어그녀를 실망시키지 않았어.” 셜록은 눈을 질끈 감고 눈물이 볼을 타고 흘러내린다. “넌 절대 그러지 않아,” 존은 속삭인다.

 

셜록은 코를 훌쩍이고는 고개를 끄덕이고더 좋은 생각이 떠오르기도 전에 재빨리 우선 로지에게그리고 존의 볼에 키스한다존의 눈이 커지고 다른 뭔가 말할 수 있기 전에셜록은 몸을 일으켜 멀어진다.

 

고마워.” 그는 한 발 더 뒤로 물러서고몸을 돌려 자리를 뜨려고 하지만멈춘다. “… 난 절대 그러지 않기를 바라두 번 다시는.”

 

그리고 그는 자리를 뜨고그 동안 내내 등 뒤로 존의 시선을 느끼지만솔직히 그건 견딜 수 없고 잠시 혼자 있을 시간이 필요하다로지는 이제 계속 지켜봐 줄 의사인 아빠가 왔고셜록은… 그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이해할 시간이 필요하다.

 

---



나중에로지의 상태가 호전되고 그날 밤 그녀의 요람에 안전하게 내려놓고 나서그와 존은… 각자 생각해낸 것들에 대해 어색하게 서로에게 감사를 나누고 난 뒤셜록은 그의 방에서 서성거린다그는 마이크로프트의 번호를 누르고그가 이미 반대하고 있다고 말하자 형의 비위를 맞춘다.

 

로지를 내 유언장에 올려줬으면 해.”

 

“… 넌 이미 존을 추가했어분명히그걸로 충분해.”

 

아니확실히 하고 싶어그리고 만약 무슨 일이라도 벌어진다면 내가 그녀를 돌볼 거라는 걸 알리길 원해그러니 제발수정해줘.”

 

선 반대편에서 침묵이 흐르고그 때문에 그가 이를 사려야 했겠지만그건 형제에게는 뜻밖의 일이리라 생각한다어쨌든 그건 그를 위한 것이었다.

 

넌 이제 내가 로지를 내 아이로 생각한다는 것을그래서 넌 그녀의 삼촌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해.”

 

뭐라고 했니?”

 

아니넌 로지의 삼촌이 될 거야그 말은 그렇게 행동하기 시작해야만 한다는 뜻이야그녀는 오늘 밤 얼마 안 되는 생애 처음으로 아팠어그리고 마이크로프트만약 큰형으로서 행동했던 것보다 애지중지하는 삼촌으로서 더 잘하지 않는다면후회하도록 해주겠어.

 

그러자 마이크로프트는 셜록이 이전에는 거의 들어보지 못했던 방식으로 말을 더듬는다.

 

그녀는 토끼를 좋아해.”

 

“…토끼라고?”

 

털이 보송보송한 걸로.” 

 


 

 

아침이 되자존은 졸음에 겨운 로지를 안고 그녀를 기다리고 있는 셜록의 품으로 안겨주기 위해 아래로 내려온다셜록은 그녀에게 굿모닝 키스를 하고로지는 그의 목덜미로 부비며 코를 킁킁거린다셜록은 로지가 과도하게 졸음에 겨운 척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씩 웃는다그럼에도 불구하고그는 그들을 둘 다 테이블에 앉히고 아침을 준비할 채비를 하고존은 깜짝 놀라며 펄쩍 뛴다.

 

대체… 이건 뭐야?”

 

셜록은 씩 웃는다. “토끼 장난감이지.”

 

존은 고개를 흔든다. “아니저건 장난감이 아니야저건 털이 잔뜩 난 고질라잖아.”

 

셜록은 존 너머로 그… 다소 큰 동물 인형을 보기 위해 고개를 쭉 뺀다.

 

천장 높이의 거대한 토끼야그렇지만 동시에 장난감이고.” 그는 로지를 제 옆구리에 끼고는 가리킨다. “로지저기를 봐마이크로프트 삼촌에 네게 뭘 줬는지 봐.”

 

존은 눈을 크게 뜨고 몸을 휙 돌린다. “누구 삼촌?”

 

로지는 자신의 컨디션을 최대한 이용해서그가 가리키는 방향으로 천천히 눈을 뜬다 – 그리고 숨을 멈춘다! “또끼!”

 

갑자기 활기 차서그녀는 셜록의 무릎에서 스르르 미끄러져 내려와거실로 곧장 달려가고마이크로프트가 배달해둔 방 크기만한 토끼의 부드러운 배로 곧장 뛰어든다.

 

여전히 입을 떡 벌리고 있던 존은 충격에 잠겨 미소 짓고는 고개를 내젓는다. “대체 언제부터 마이크로프트가… 모르겠어신경 썼다고?”

 

내가 그리 만들었어그리고 어쨌든 우리 딸이 얼마나 행복해하는지 봐.”

 

존은 다시 씩 웃지만 그때 멈춘다셜록은 재빨리 고개를 푹 숙이고로지의 아침을 준비하느라 부산하게 움직인다너무 일렀어.

 

존은 그가 있는 쪽으로 터덜터덜 걸어와그의 의자에 서성거린다셜록은 볼이 달아오르는 것을 느끼지만존은 예상치 못하게 그의 어깨에 한 손을 올린다.

 

맞아우리 딸이지그래.”

 

놀라며셜록은 몸을 돌리고존을 보며 미소 짓는다. “… 그래.”

 

맞아,” 존은 말한다그는 목을 가다듬는다거실에서로지의 즐거움에 찬 비명소리가 그 전파력을 키워나간다. “맞아그럼비켜라이 작은 고블린!” 존은 부르며 플랫을 가로질러 뛰어가마치 몬스터처럼 소리치고거대한 토끼인형으로 점프하고착지한 뒤 무자비하게 로지를 간지럽힌다.

 

셜록은 테이블을 밀치고미소는 얼굴 전체로 퍼진다. “맞아.”

 

결국어쩌면 그가 자신을 아버지처럼 느끼게 되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었을지도 모른다사실 그는 아버지가 될 것이라는 것을 말이다그는 그저 그에 준비되었어야 했을지도 모른다존과 함께.

 

셜록은 일어나서 존과… 그들의 딸이 낄낄 웃으며 노는 것을 지켜보기 위해 주방을 가로지르고너무 행복해서 마치 붕붕 떠서 그들에게 갈 수 있을 것만 같다현재로서는그 대신 그는 그저 존의 뒤를 따라서 점프해야 할 것이다.





'단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A Week to Woo  (2) 2017.02.09
Can you lie next to her  (1) 2017.02.02
Timing  (4) 2016.06.21
Five Kisses  (1) 2016.06.21
[셜록/존]At the Edge of Desire  (1) 2016.05.16